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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체제 붕괴…MBC, 독자 미디어렙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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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시장 무한 경쟁 체제, 29일 임시국회에 '시선집중'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SBS에 이어 MBC가 독자 미디어렙을 출범시키며 방송광고 시장이 무한 경쟁 체제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과 30일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 법안이 통과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문화방송(MBC)는 26일 독자 광고영업을 위한 자회사 'MBC미디어렙'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먼저 독자 영업을 선언한 SBS에 이어 MBC마저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체제를 벗어나며 방송광고 시장이 무한경쟁에 접어들 전망이다.
MBC측은 "최근 여야 모두 종편 방송들은 미디어렙 체제에 묶지 않고 MBC만 공영 미디어렙에 지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MBC는 종편이나 민영방송인 MBC와 마찬가지로 수신료를 받지 않고 광고로만 운영되고 있어 공영 미디어렙에 지정될 것이 아니라 독자 미디어렙을 통해 자율적인 영업활동을 보장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는 공영 미디어렙에 편입될 경우 수신료를 받는 국영방송과 자유롭게 광고영업을 하는 민영, 종편 방송의 틈바구니에 끼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통위 역시 이에 대해 "현행 법상으로 반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서 "국회에서 미디어렙 법안이 통과되길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8년 헌법재판소는 KOBACO의 지상파 방송광고 판매 대행에 대해 헌법 불합치 판결을 내린바 있다. 국회는 미디어렙 법안을 상정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3년 동안 성과를 보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종합편성채널이 방송 송출을 시작하며 직접 광고영업에 나서자 기존 방송사들도 일제히 독자 영업을 선언하고 나선 것이다.

이번 MBC의 독자 미디어렙 설립은 국회가 오는 29일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 법안의 연내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점과 상반된다. 현재 여야는 방송사와 광고주의 광고 직접 영업을 금지하고 종편에 민영 미디어렙을 강제 적용할 것을 합의했지만 적용 시점에 대해서는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이미 방송광고 시장은 방송광고 영업에 대한 기준이 없어 지상파방송사와 종합편성채널이 일제히 뛰어들며 대 혼란을 겪고 있다.

여야가 일부 합의한 부분도 있지만 기존 지상파와 종합편성 채널을 별도 규제할지 여부 등 민감한 사안에서는 여전히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어 미디어렙 법안 통과는 난항을 겪고 있다.

12월 임시국회서도 미디어렙 법안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내년 2월 임시국회로 넘어간다. 이렇게 될 경우 총선과 시기가 겹쳐 결국 정기국회까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명진규 기자 a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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