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은 15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에서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조직의 틀은 그대로 유지한 채 그동안 운영과정에서 다소 문제점이 드러난 일부 조직을 개선하고 감독·검사 등 시장의 수요에 맞춰 조직과 인력을 보완했다는 점이다.
지방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전주, 춘천, 강릉, 충주 등 기존 4곳의 출장소를 사무소로 전환하고, 서부경남 지역민의 금융민원 편의를 위해 창원사무소를 신설했다. 각 사무소에 소비자보호 전담팀을 둬 소비자 보호기능도 강화했다.
금융산업내 각종 리스크 요인과 금융상황 등을 신속히 파악하고 적기 대응하기 위해 금융경영분석실을 금융상황분석실로 개편해 상시감시 기능을 강화했다. 금융상황분석실은 수석부원장 직속기구로 금융시장 동향과 리스크요인 등에 대한 분석, 주요 금융현안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 등 통합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핀테크산업 지원과 전자금융업에 대한 감독강화를 위해 IT·금융정보보호단에 전자금융팀을 신설하고, 현재 TF로 운영중인 핀테크 상담센터를 상설화 했다.
회계감독조직은 기존 회계감독 1,2국을 회계심사국, 회계조사국으로 정비해 회계감리 심사시 이상징후가 포착되면 곧바로 정밀조사를 할 수 있도록 투트랙(Two-track)을 전환했다. 이를 위해 조직내 팀을 2개 늘리고 인력도 보강했다.
그러나 지난해 KB금융지주 사태로 불거진 금융지주감독국 신설 문제는 기존 금융지주감독팀의 인력을 늘려 검사를 강화하는 수준에 그쳤고, 필요성에 의문이 제기됐던 선임국장제는 그대로 유지키로 했다.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지난 10일 발표한 '금융감독 쇄신 및 운영방향'에서 제시한 세부 실천 과제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조직을 정비했다"며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와 시장과의 소통채널 확대, 금융산업의 역동성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밥도 청소도 다 해주니" 살던 집 월세로 돌리고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