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출시한지 15개월이 지난 휴대폰을 구매한 고객이 약정기간 내 부득이하게 서비스를 해지할 경우 약정 해지 시점과 관계없이 위약금을 휴대폰 출고가의 50%까지만 부과하는 ‘위약금 상한제’를 업계 최초로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출시 15개월 지난 휴대폰 출고가의 50%까지만 위약금 부과하는 상한제 시행
출고가 60만원 이상이면 출고가의 50%, 출고가 60만원 미만이면 30만원으로 적용
지원금 많이 받아도 고객 위약금 부담 줄어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LG유플러스 가 고객의 통신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위약금 상한제를 업계 최초로 시행한다.
‘식스플랜’ 시행과 요금 ‘약정할인 반환금 제도’ 폐지에 이은 위약금 상한제 도입으로 LG유플러스 고객의 통신비 부담은 한층 더 완화될 전망이다.
위약금 상한제는 고객이 15개월이 지난 휴대폰을 구매할 경우 출고가가 60만원 이상이면 출고가의 50%를 위약금 상한으로 적용하고 출고가가 60만원 미만이면 30만원을 위약금 상한으로 하는 제도로, 아무리 많은 지원금을 받았다 하더라도 위약금은 상한액 이상 부과되지 않는다.
하지만 위약금 상한제가 시행되면 약정 해지 시점에 관계없이 최대 위약금은 A휴대폰 출고가의 50%인 40만원만 부과된다.
출고가 50만원의 ‘휴대폰 B’를 지원금 40만원을 받은 후 위약 해지한 경우 최대 위약금은 30만원만 발생한다. 만약 30만원 미만의 지원금을 받은 고객이라면 휴대폰 출고가와 관계없이 위약금 상한액은 제공받은 지원금이 된다.
LG유플러스는 단말 유통법 시행 후 출시 15개월이 지난 스마트폰의 지원금 증가에 따른 위약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 제도를 전격적으로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위약금 제도 변경에 따른 전산 시스템 개발 및 현장 교육 등의 준비기간을 감안해 위약금 상한제를 2월 중 시행할 계획이다.
곽근훈 영업정책담당은 “단말 유통법 시행 후 고객들의 가계통신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LG유플러스는 약정할인 반환제도 폐지, 온라인 직영몰 요금제 출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도 위약금 상한제와 같이 고객 요금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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