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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현대 채권단 싸움 이제 끝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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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현대그룹과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 간의 대립이 점입가경이다. 현대 측은 어제 "계열사인 현대엘리베이터가 올 연말 만기가 되는 차입금 350억원을 지난달 말 조기 상환했으니 외환은행은 더 이상 주채권은행이 아니다"고 공개 선언했다. 은행 측은 "은행대출금이 더 남았으니 주채권은행 지위가 상실됐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양측의 갈등은 감정싸움으로 치달아 갈수록 확산되는 양상이다. 현대그룹은 계열사인 현대상선의 상반기 영업이익이 크게 좋아졌다며 은행 측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그러나 은행 측이 이를 거부하면서 신규 대출회수 및 신규여신 취급 중단 조치를 결의한 데 대해 현대그룹은 반발해왔다.
한국의 손꼽히는 대기업과 은행이 감정싸움으로 치닫는 모양새는 양측의 논리를 떠나 보기가 좋지 않다. 주채권은행은 여신규모 등을 감안해 거래은행 간의 협의를 통해 선정되는 점에서 현대 측 요구대로 변경될지는 의문이다.

이런 감정싸움은 무엇보다 현대건설 인수전에 참여하고 싶은 현대그룹의 욕구를 주채권은행이 거부한 게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그룹은 작년까지의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은행단이 자신을 옥죄지 말고 올 상반기 호전된 실적을 감안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력기업인 현대상선의 주주인 현대건설을 인수해 소유구조를 안정시키려는 것이 현대그룹의 속내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주채권은행 등 채권단은 규정과 원칙을 강조한다. 현대건설 인수가 현대그룹 경영에 무리가 돼 대출금 회수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색도 엿보인다.
현대그룹은 그렇지 않아도 대북사업의 중단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리스크가 큰 현대건설 인수를 추진하기보다 범 현대집안과의 협상으로 경영권을 안정화시키는 방안을 강구했으면 싶다.

그렇다고 해도 기업의 결정을 존중해주는 것이 자본주의 원칙이다. 잘못됐을 경우 경영자의 책임을 철저히 추궁하는 전제 아래 은행 측은 기업의 융통성있는 사업결정을 용인해줬으면 한다. 현대 측이 지적했듯이 업종의 특성을 반영할 필요성도 있다고 본다. 정부도 이번 사태를 끝내도록 조정에 나서고 재무구조약정에서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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