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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 "서울시내 국철 6개노선 지상구간 단계별 지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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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공약 발표…"6호선 강북순환선화·시내 경전철 조기구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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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서울시내 지상구간 철도노선 57㎞를 단계별로 지하화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통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지도를 바꾼다, 서울 개벽 프로젝트' 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우선 정부 및 철도시설공단 등과 협의, 서울시내 14개 자치구에 걸쳐 뻗어있는 국철 지상구간 57㎞를 지하화 하기로 했다. 안 후보 측은 지하화 하고난 뒤 상부공간(총면적 200만㎡)에 녹지공원, 4차 산업 클러스터 복합 공간, 메트로 하우징 등을 조성키로 했다.

안 후보는 "철로를 뜯어낸 자리에 숲길 만드는 건 도시에 숲길, 바람길 만들어 미세먼지가 정체되지 않게 한다는 의미"라며 "획기적인 미세먼지 정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또 서울 강북권의 교통인프라도 대거 확충키로 했다. 우선 6호선 노선을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명지대, 홍제역, 상명대, 국민대, 보국문역, 미아사거리역, 석계역으로 연결해 서울 서북권과 강북권을 연결키로 했다. 안 후보 측은 "6호선을 원래 목적인 강북순환선화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안 후보는 ▲서울 서부선·동북선·우이-신설연장선 등 경전철 사업 조기완료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 전동차량 증차 및 배차간격 단축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체계 도입 ▲경부고속도로 양재-한남구간 진출로(나들목) 추가확보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도로안전등급제 도입 등을 공약했다.

안 후보는 "서울개벽은 강남북과 동서의 격차를 일시에 해결할 수 있는 파격적이고 미래지향적 사업이면서, 동시에 철도로 인한 소음과 진동, 먼지 등 공해를 제거하고 인근 도로를 넓혀 지상의 교통난도 해소하는 환경 교통대책"이라며 "추후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19km)까지 완결할 경우 서울의 강남북과 동서, 25개구 모두의 지도를 바꾸는 서울개벽 프로젝트가 완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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