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등 분석 고객맞춤서비스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박미주 기자] '뭐가 어디에 있는지 하나도 모르겠지만.' '약속 있을 시 방문 주의, 구경하다 늦을 수 있음.'
이마트가 올해 6월 코엑스에 처음 문을 연 삐에로 쑈핑 매장 안에 걸려 있는 현수막 문구다. 성인 두 명이 서면 등이 맞닿을 정도로 좁은 통로에서 4만개에 달하는 상품을 구경하다 '탕진잼(소소하게 탕진하는 재미)'을 만끽하도록 하는 게 삐에로 쑈핑의 전략이다.
'셀슈머(판매자 겸 소비자)'는 이미 우리에게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로 익숙하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 소비자로서 후기를 올리고 이를 기반으로 영향력을 확대한 인플루언서들은 이미 제품 판매로 영역을 넓혔다. 유튜브에서 199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거느린 유명 뷰티 인플루언서 이사배 같은 경우 아예 기업과 자신의 이름을 건 상품을 출시했다. 현재 그가 디자인에 참여한 메이크업 브러시 '이사배의 친절한 브러씨'를 판매하고 있다. 지난 4월에도 글로시데이즈와 메이크업 화장품 '이사배 박스'를 선보여 5분 만에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기존 유통채널은 이런 인기를 반영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매장을 따로 열기도 했다. 롯데백화점 본점 여성 의류 편집숍 '아미마켓'과 현대H몰이 만든 인플루언서 패션ㆍ잡화 브랜드 '훗', 신세계 화장품 편집숍 '시코르'에 입점한 기초화장품 '헉슬리'와 네일케어 '다이애나젤팁'이 대표적이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곰돌이 푸' 사진 지우고 가세요"…7월부터 IT기...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