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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소비자단체 압박에 수입산 공세까지…유업계 '삼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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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용유용 원유 ℓ당 88원, 가공유용 87원↑
생산·유통 제반 비용 고려 인상 불가피
물가 상승 우려 목소리에 적정선 고심

우유 원유(原乳) 기본가격 합의안을 받아든 유업계가 이를 제품 가격에 얼마나 반영해야 할지를 두고 장고에 들어갔다.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식품업계에 거듭 드라이브를 거는 정부와 과도한 가격 인상을 비판하는 소비자단체의 압박으로 눈치보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국내산 대비 반값 수준의 수입산 멸균우유까지 시장 규모를 확대하고 있어 '삼중고'에 놓였다.


서울 하나로마트에서 고객이 우유를 고르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서울 하나로마트에서 고객이 우유를 고르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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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낙농가와 유업계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낙농진흥회 소위원회는 지난 27일 오후 늦게까지 열린 원유 기본가격 조정 협상 소위원회 11차 회의를 통해 오는 10월부터 흰우유와 발효유 등 신선 유제품에 사용하는 음용유용 원유 기본가격을 ℓ당 88원 인상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지난달 9일 첫 회의를 시작한 지 49일 만이다. 치즈와 연유, 분유 등 가공 유제품에 사용되는 원유 기본가격은 87원 오른다. 이번 인상폭은 2013년 원유가격연동제가 도입된 첫해 106원 이후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원유 기본가격 인상안은 다음 달 10일 열리는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통과하면 오는 10월1일부터 적용된다. 유업체는 유통 단계 등을 고려해 이보다 2~3주가량 시차를 두고 제품에 인상분을 반영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대형마트 기준으로 ℓ당 2000원대 후반에 형성된 주요 유업체의 흰우유 소비자가격이 처음으로 3000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유업체는 "합의된 원유 기본가격 인상폭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제품 가격을 산정할 계획"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럼에도 생산과 유통 등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소요되는 제반 비용이 전체적으로 올라 원유 기본가격 이상의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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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반해 정부는 식품 물가 상승을 우려해 업계에 과도한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전날에도 농림축산식품부가 유업계와 만나 "원유 가격 인상이 과도한 흰우유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아이스크림이나 빵, 과자 등 우유를 재료로 쓰는 가공식품도 원윳값 상승에 따른 영향이 제한적이라며 가격을 올리지 못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일반 빙과류의 경우 유제품이 거의 들어가지 않고, 빵과 과자도 유제품 사용 비중이 1∼5% 수준이라는 이유에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도 최근 성명을 통해 "주요 유가공업체들이 그동안 원유 기본가격 인상분보다 2~3배 높은 수준으로 제품 가격을 올려 소비자의 부담을 배가시켰다"며 "과도한 인상으로 회사의 이익만을 강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으로는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해외 우유 수입량이 크게 늘면서 소비자들이 이들 제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수입산 멸균우유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이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우유 수입액은 1531만 달러(약 197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 1048만 달러 대비 46.1% 늘었다. 수입 중량으로는 1만8346t으로 전년 동기 1만4639t보다 25.3% 증가했다. 수입액과 수입 중량 모두 2021년 상반기(674만 달러, 9283t)와 비교해 2년 만에 두 배 안팎으로 상승했다. 수입 우유의 88%를 차지하는 폴란드산 멸균우유는 마트를 기준으로 ℓ당 가격이 1300~1600원 수준이어서 국내산 흰우유 대비 절반 수준이다.


유업계 관계자는 "우유 소비량이 갈수록 줄고 있는데 제품 가격이 너무 오르면 소비자들은 더 외면하게 될 것"이라며 "적정 수준의 가격을 정하기까지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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