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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시네마사업본부 법인 분할…"경영효율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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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 이후 시네마 신규관 출점 확대, 신규 컨텐츠 개발
독자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 계획

롯데시네마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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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쇼핑 소속 사업부였던 '롯데시네마'가 오는 9월 별도의 법인으로 분할된다.

8일 롯데쇼핑은 정기 이사회를 개최하고 롯데쇼핑 시네마사업본부를 '롯데시네마 주식회사(가칭)'라는 독자적인 법인으로 분할하는 내용의 안건을 승인했다. 분할 방식은 롯데쇼핑이 시네마 사업부 순자산을 영업 양도(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롯데쇼핑은 '롯데시네마 주식회사'를 자회사로 두게 된다. 롯데시네마의 국내 사업규모는 2016년 기준 매출 6000억원대, 영업이익 400억원 수준이다.
현재 롯데쇼핑은 백화점, 마트, 슈퍼, 헬스앤뷰티스토어(롭스)의 4개 유통 사업 부문과 서비스 사업부인 롯데시네마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향후에는 유통 사업과 서비스 사업을 분리ㆍ경영해 유통 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는 경영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롯데쇼핑 사업부에 속해 있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했던 사업가치도 분할 이후 적정한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분할을 통해 롯데시네마는 기존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확대 등 신규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롯데시네마는 국·내외 신규관 출점을 통한 양적 성장과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한 질적 성장으로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롯데쇼핑은 2009년에도 식품사업본부와 크리스피 크림 도넛츠(KKD)의 2개 사업본부를 분할했다. 식품사업본부는 롯데삼강(현 롯데푸드)으로 양도됐고, 크리스피크림 도넛츠는 자본금 20억원 규모의 신설법인 롯데KKD로 분리됐다가 2010년 7월1일 롯데리아에 합병됐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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