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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조5000억원 투입해 대형 철도사고 '제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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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17 철도안전 시행계획 확정
방호울타리 설치·지진감지시스템 확대


KTX-산천(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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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올해 대형 철도사고 '제로'를 목표로 철도안전분야에 2조5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방호울타리 설치와 지진감지시스템 확대 설치, 원격시설관리시스템 시범사업 추진 등 철도안전 분야 중점대책을 담은 '2017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철도안전 시행계획은 '철도안전법'에 따라 수립되는 철도안전 종합계획의 연차별 계획이다. 국토부와 한국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서울메트로,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25개 철도 유관기관의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올해 철도안전 목표를 대형사고(사망자 5명 이상) 0건, 작년 대비 주요 철도사고와 철도사고 사망자를 각각 20%, 6% 줄이는 것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2016년 계획 대비 약 32.3%(6103억 원)가 증가한 2조5038억원이 철도안전 확보를 위해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국토부는 올해 안에 광역·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 철도사고 사망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선로 무단통행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고가 잦은 곳에 선로변 방호울타리 설치를 마칠 방침이다.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철도 건널목 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자동차가 건널목에 접근하면 내비게이션을 통해 '일시정지' 경고를 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편의 제공을 위해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등도 확충한다. 신설 철도역사에 대해서는 '장애물 없는 환경(Barrier Free)인증'을 추진한다.

지진·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에 대비한 시설·시스템 확충에서 나선다. 고속철도는 2018년, 일반·도시철도는 2019년까지 시설물 내진보강을 완료하고, 올해에는 고속철도에 설치돼 있는 지진감지시스템을 일반철도에도 확대 설치한다. 또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호우·낙석 등으로 인한 철도 피해 발생에 대비해 교량을 확장하고 옹벽을 설치하는 등 재해예방시설 확충하고 낙석 우려지점에는 실시간 감시시스템도 확대하기로 했다. 시설관리 과학화를 위해 시설정보를 실시간으로 취득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원격시설관리 시범사업도 올해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시설에 대한 상태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도록 의무화하고 국가 차원에서 철도시설 관리 중장기계획을 올해 내 수립할 계획이다. 근본적인 철도안전 강화를 위한 취지다.

남영우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작년 전라선 율촌역 탈선사고, 구의역 승강장 안전문 정비기사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컸었다"며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사고와 장애를 줄여 나가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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