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도 각종 안드로이드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수익성을 내는 각종 애플리케이션 이용이나 다운로드는 구글을 거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장분석업체 엔더스 애널리틱스의 베네딕트 에번스 애널리스트는 중국 우멍 애널리틱스 플랫폼의 집계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중국의 안드로이드 사용자 중 구글의 공식 앱 마켓인 '구글 플레이'를 이용하는 이는 단 5.6%에 불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72.6%는 서드파티(제3자) 앱 스토어를 통해, 8.5%는 제조사의 앱 마켓을 통해 각종 앱을 내려받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OS를 개방함으로써 제조업체들 누구나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했지만, 실제 수익은 안드로이드에 기반한 각종 구글의 서비스에서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공짜로 OS를 주고도 통제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셈이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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