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아텀 러사코프스키는 30일(현지시간) 최근 나온 안드로이드용 지메일 버전 4.6 업데이트를 분석한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자신이 운영하는 '안드로이드 폴리스' 웹사이트를 통해 밝혔다.
구글은 지메일 새 버전에서 'ads'라는 이름의 라이브러리를 통째로 추가했으며 그 아래에 광고 관련 클래스 8종과 관련 함수·아이콘 등을 넣었다는 것이 러사코프스키의 분석이다.
그는 이를 근거로 지메일 4.6이 위치·모양·형식 등에서 다양한 광고를 지원하고, 사용자가 광고를 메시지로 저장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안드로이드용 지메일은 전세계 5억~10억대의 기기에 깔린 것으로 추산되는 구글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때문에 구글이 이를 이용해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시작하면 모바일 광고 업계 전반에 상당히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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