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은 숙원사업 부활을 크게 반기고 있다. 신공항이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리라는 기대에서다. 그러나 다른 지역 지자체와 주민들로서는 축하의 박수를 보내기에 앞서 떨떠름한 기분을 떨치기 어렵다. 2011년에 후보지였던 경남 밀양과 부산시 가덕도 두 곳 다 입지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그때 신공항 수요 자체도 충분치 않다고 정부는 판단했다. 그 뒤로 불과 2년여 만에 정부 입장이 180도 바뀌어야 할 만한 변화가 과연 있었는가.
문제는 신공항 건설비를 부담할 국민의 여론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요 조사와 타당성 조사가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그 결과는 2011년의 판단이 오류였거나 그 뒤의 상황 변화가 신공항 건설을 필요하게 만들었음을 납득하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지 않은데도 신공항 건설을 밀어붙여서는 국민 여론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입지를 놓고 지자체들끼리 극한적인 갈등을 빚는 추태가 재연돼서도 안 된다.
특히 정부는 조사용역기관 선정, 용역 결과 판단, 입지의 타당성 조사와 결정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조금의 의혹도 남겨서는 안 될 것이다. 어제 합의까지는 대선 공약의 이행으로 봐줄 수 있지만 오늘부터는 정치적 고려를 철저히 배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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