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삼성경제연구소의 경영자 대상 지식·정보서비스인 SERICEO(www.sericeo.org)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경영자 86.7%는 기업경영에 있어 환경문제가 ‘이미 매우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CEO들이 환경경영을 실천하는 가장 큰 이유가 소비자의 친환경기업에 대한 선호라고 밝힌 것과는 달리, ‘친환경상품의 개발 및 판매’에 노력하는 기업은 13.5%에 불과했다. 연구소는 "이러한 응답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환경보호 압력에 많은 부담을 느끼면서도, 환경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후변화, 저탄소경제 등에 대한 높은 사회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대책 수립(11.5%)’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상품을 개발, 판매해야 한다면, 어떤 특성을 중요하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CEO들은 ‘에너지, 물이 절약되는(22.4%)’, ‘재활용이 잘되는 (19.1%)’, ‘제조시 환경오염, 온실 가스 배출 등이 적은(18.3%)’ 특성을 주로 꼽았다. 반면 최근 착한 소비를 표방하는 상품들에서 주로 나타나는 ‘폐기물에서 추출한 소재 사용(3.5%)’, ‘공정무역(2.6%)’,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원료의 사용(2.6%)’, ‘생태계 보호활동에 판매수익 기부(1.9%)’ 등의 특성에 대해서는 CEO들의 관심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CEO들이 현재 실천하고 있는 대응방법으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환경규제의 준수(23.5%)’였다. 이 외에 ‘제조과정에서 에너지, 물, 자원 등을 절약(18%)’ 과 ‘재활용, 1회용품 줄이기 등을 통한 폐기물발생 저감(17.8%)’을 주로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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