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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북제재, 中 밀무역업자 배만 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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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쪽 접경 도시들에 대규모 밀무역 조직들 활약 중…북한 관영 기관·회사들과만 거래

일본 외무성은 지난 6월 21일과 22일 아침 동중국해 공해상에서 북한 선적 유조선 ‘유평 5호’와 중국 선적 선박이 서로 맞붙은 채 환적하는 것을 해상자위대 보급함이 확인했다고 같은 달 27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일본 외무성은 지난 6월 21일과 22일 아침 동중국해 공해상에서 북한 선적 유조선 ‘유평 5호’와 중국 선적 선박이 서로 맞붙은 채 환적하는 것을 해상자위대 보급함이 확인했다고 같은 달 27일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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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북한과 밀무역하는 중국 업자들은 유엔의 대북제재가 완화하거나 해제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 소식통들을 인용해 10일 보도했다.
여러 척의 대형 선박으로 밀무역해 큰 돈을 번 중국 측 업자들은 대북제재가 해제될 경우 사업기반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유엔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력히 시행되면서 북중간 밀무역은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중국 쪽 접경 도시들에는 대규모 밀무역 전문 조직들이 활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한 소식통은 "북중간 밀무역 전문 업자들 가운데 1000t급 이상의 선박으로 공해에서 물품을 바꿔치기 하는 이른바 '배치기' 방식의 밀수업자가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이들이 "기업형 밀무역 조직들"이라며 "북중 양국의 밀수 단속 공무원들을 금품으로 매수한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들을 통하면 어떤 제재 품목이든 북한에 확실히 보낼 수 있으나 수수료가 t당 6000위안(약 98만원)에 이른다"고 들려준 뒤 "이들은 북한 관영 기관이나 관영 무역회사들과만 거래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다른 소식통은 "북한에서 한창 벌어지고 있는 대규모 건설공사의 철강재나 각종 기계류 같은 설비제품이 어디서 나오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에 따르면 공해상의 배치기 밀무역 조직들은 주로 중국 랴오닝(遼寧)성 둥강(東港)과 좡허(庄河)를 주무대로 활동 중이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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