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동연 부총리 "내년도 SOC 예산 추가 감축 계획 재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후 서울역 인근 지역 소상공인 골목식당을 방문해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후 서울역 인근 지역 소상공인 골목식당을 방문해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내년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추가 감축 계획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후암동에서 기자들과 만나 "SOC와 연구개발(R&D)의 재정투자 우선순위를 좀 올려야겠다는 생각"이라며 "내년에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추가 감축할 계획이었지만 이를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SOC가 지방 일자리나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일자리 안정을 고려해 전향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주택이나 스마트시티, 도시재생과 같은 기술적으로는 SOC가 아니어도 광의로 보면 SOC인 분야의 전체 규모를 다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또 "SOC 예산 절대액을 더 올릴 것이냐는 문제까지는 아니더라도 재검토해봐야 한다"며 "예산 심의 중이고 연초나 지난 5월 국가재정전략회의 때보다는 신경을 더 써야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자영업자 대책과 관련해선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국회에 관련 의원입법안이 많이 올라와 있다"며 "심의과정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추후 금리 인상 가능성과 관련해선 "해외경기상황과 통화정책 정상화, 미ㆍ중 무역마찰 등 해외 변수를 다 같이 보고 있다"며 "국내적으로도 설비투자와 건설이 안 좋은 부분을 보면서 대처 중"이라고 언급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