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 ③]정동영 "현장만이 살길…용산 유가족과 '100년가게法'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평화당 당권주자 BIG3 인터뷰…"630만 자영업자 대변 정당으로"

[인터뷰 ③]정동영 "현장만이 살길…용산 유가족과 '100년가게法'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우리 당이 살아남으려면 '정동영 노선'으로 가야 합니다. 대통령 선거 실패 후 10년간 용산 참사 현장,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투쟁, 쌍용자동차 해고 반대 투쟁 등 현장에서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 해 온 그 노선이 우리 당을 살릴 겁니다."

정동영(65) 민주평화당 당 대표 후보는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아시아경제와 인터뷰를 갖고 "정동영 노선이란 약자의 편에 서는 노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언론인 출신으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를 통해 정계에 입문한 정 후보는 50대 초반 집권여당 당수, 통일부장관, 원내 제1당 대통령 후보를 지내는 등 정치적으로 승승장구를 이어가다 2007년 대선 패배로 정치적 위기를 겪은 바 있다.

정 후보는 이후 10여년 간 용산 참사 현장(2009), 쌍용자동차 파업(2009), 한진중공업 희망버스(2011) 등에 결합하는 등 진보적 색채를 강화 해 '현장왕'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정 후보는 먼저 10년만에 당권에 도전한 이유에 대해 "평화당은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당을 살리려면, 풍랑을 헤쳐나가려면 노련하고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선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자신을 '옛 간판'으로 표현하는 상대 진영의 지적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손학규 바른미래당 상임고문 등을 거론하면서 "중요한 건 정치인이 살아가면서 무엇을 했느냐다"라며 "50대에는 통일부 장관으로 9·19 선언과 개성공단을 이끌어냈고, 이후 10년은 현장에서 노동자들과 함께 했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이같은 현장노선을 구체화 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영업자·중소기업을 위한 정당'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은 임대문의공화국이요, 점포정리공화국"이라며 "630만명에 달하는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을 위한 정당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정 후보는'100년 가게 특별법'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법은 임차인을 30년간 보호하는 일본의 '차지차가(借地借家)법'을 벤치마킹 한 것이다.

정 후보는 "궁중족발 사건에서 볼 수 있듯 자영업자들에게 임대료는 현대판 소작료"라며 "10년 전 같은 일을 겪었던 용산 참사 유가족과 함께 세 든 사람의 권리를 안정적으로 보장 해주는 특별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경제 개혁도 견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혁신성장이라는 세 바퀴를 제시했지만 그 중에 이뤄진 건 소득주도성장의 극히 일부일 뿐"이라며 "당장 공정성장과 관련, 지난 1년간 재벌개혁에 대한 법안이 단 한건도 국회를 통과한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권력 유지엔 관심이 많고 능력이 있지만 개혁엔 관심이 없다"며 "평화당 역시 강령에서 밝히는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 자영업자·중소기업 보호 등 진보적 노선을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정 후보는 이를 위해 선거제도 개혁이 필수적으로 동반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승자독식의 선거제도를 통해 거대 양당이 국회를 독점하다보니 양극화와 불평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며 "사회적 약자들도 국회에 들어 올 수 있도록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민주당,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5당 연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1953년 전북 순창 ▲전주고 ▲서울대 국사학과 졸업 ▲英 웨일즈대 언론학 석사 ▲MBC 미국 LA특파원 ▲새정치국민회의 대변인 ▲새천년민주당 최고위원 ▲제2·6대 열린우리당 당의장(당대표 격) ▲제31대 통일부장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 ▲민주당 최고위원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국민의당 국가대개혁위원장 ▲대통합민주신당 제17대 대통령 선거 후보 ▲제15·16·18·20대 국회의원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원준식 인턴기자 wonjunshi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