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또' 아파트가 뭐길래… 국토부 조사에 청약사이트 마비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또' 아파트가 뭐길래… 국토부 조사에 청약사이트 마비까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분양가 규제로 '반값 아파트'로 불리는 경기 하남 '미사역 파라곤' 아파트에 청약하려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며 금융결제원의 아파트 청약사이트가 한때 마비되는 상황이 연출됐다.
31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인터넷 청약사이트 아파트투유 청약 시스템에 오전부터 청약자들이 몰리면서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아파트투유는 이에 따라 "거래량이 많아 인터넷 청약이 불가하오니 청약통장 개설은행 지점 창구를 이용하시거나 잠시 후 다시 이용하여 주시길 바란다"는 공지문을 띄우기도 했다.

현재는 시스템이 정상으로 돌아간 상태지만 시장에서는 '반값, 로또 아파트'로 불리는 '미사역 파라곤'의 인기가 반영된 결과로 보고 있다. 실제 미사강변도시 C1 블록에 들어서는 '미사역 파라곤'은 지하 3층~지상 30층, 8개동 규모로 102~195㎡ 총 925가구로 구성된 단지로, 지난 25일 견본주택 개관 후 3일간 6만5000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수요자들이 몰리는 배경에는 주변 시세대비 절반에 불과한 분양가에 있다.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3.3㎡당 평균 1430만원에 공급되면서 '반값 아파트'는 물론 '로또'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사역 파라곤 전용 102㎡의 분양가는 5억원 중반대, 107㎡는 5억원 후반대로 같은 하남 미사지구에 있는 '미사강변더샵리버포레' 98㎡(실거래가 9억원대)와 '미사강변푸르지오' 84㎡(8억원대) 실거래가의 절반에 그친다. 이는 얼마전 서울 강남권에서 청약 광풍을 끌었던 '디에이치자이 개포'나 하남감일지구 '포웰시티'의 70% 수준보다도 더 낮은 수준이다. 이렇다보니 시장에서는 또다시 '10만 청약설'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지하철과 직접 연결된 단지라는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미사역 파라곤 지하1층은 미사역과 직접 연결되고 지하철 2개 출구가 지상층으로 바로 연결된다. 지하 1층~지상 2층에 상업시설인 '파라곤 스퀘어'도 들어선다. 동양건설산업 관계자는 "3.3㎡당 1400만원대에 불과한 분양가는 물론 미사역과 직접 연결되는 희소성이 높아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까지 모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해석했다.

전날 진행된 특별공급에서는 이미 그 인기가 증명됐다. 하남 미사강변도시 미사역 파라곤 주상복합아파트 특별공급에서 116가구 모집에 총 1521명이 신청해 평균 13.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신혼부부나 기관추천 특별공급이 포함된 중소형 아파트와 달리 중대형 아파트는 다자녀가구와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만 진행하기 때문에 이례적인 경쟁률이다. 실제 전용면적 102㎡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의 경우 경기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접수에서 56.33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고 117㎡의 경기지역 노부모 특별공급은 경쟁률이 39대 1에 달했다.

하지만 청약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이 단지에 대해 국토부가 불법ㆍ편법 청약 단속을 예고하면에 대해 청약자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해진 상태다. 국토부는 청약가점을 높이기 위해 함께 거주하지 않는 부모 등을 같은 주민등록상 거주자로 위장 전입 하거나, 지역 우선 공급을 받기 위해 하남시로 위장전입 했거나 특별공급 수분양 자격이 되지 않는데도 이에 청약하는 사례가 있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