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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단장한 애플스토어, 계단 하나에 4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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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애플스토어 전체 건설비 2400만달러
계단에 들어간 돈만 1000만달러
버버리 CEO가 제작한 애플 매장


지난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문을 연 애플스토어(사진=나인투파이브맥)

지난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문을 연 애플스토어(사진=나인투파이브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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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지난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장한 애플스토어의 계단 하나를 짓는데 3만3333달러(약 4000만원)가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건설비로는 2400만달러(약 286억원)가 투입됐다.

30일(현지시간) 나인투파이브맥, 페턴틀리애플 등 외신은 미국 내 건축허가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빌드줌(BuildZoom)의 최신 자료를 인용해 샌프란시스코의 애플스토어 건축비를 공개했다.

이 건물은 2년 전인 2014년 5월 영국의 명품업체 버버리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앤젤라 아렌츠가 애플에 영입된 이후 공들여 만든 첫 작품이다.
전체 건설비 중 80%인 1900만달러(약 226억원)는 건물 외관을 꾸미는데 쓰였다. 유리로 제작된 30개의 계단에 들어간 재료비는 100만달러(약 12억원)로 각각 3만3333달러가 투입된 셈이다.

세부적으로 외벽 전광판에는 8만2000달러(약 9700만원), 대형 애플 로고는 2000달러(약 240만원)가 투입됐다. 초대형 스크린에는 5만달러(약 6000만원), 태양광 장치에는 80만달러(약 9억5000만원), 건물의 스프링클러 시스템 보수에 228만달러(27억1000만원), 애플 제품이 놓일 진열대에 5만달러(약 6000만원)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1,2층을 덮는 대형 통유리의 제작비는 공개되지 않았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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