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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통영함 인수 논란… 대우조선해양 원가공개도 꺼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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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함이 대우조선해양에서 진수식을 개최하던 모습

통영함이 대우조선해양에서 진수식을 개최하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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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군 당국이 차기 수상함구조함(ATS-Ⅱ) 통영함의 조기 전력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해군이 작전요구성능(ROC)을 충족하지 못하는 함정을 인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군 관계자는 24일 “현재 통영함의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선체고정음탐기(HMS)와 수중무인탐사기(ROV)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지만 해군이 노후함정을 보유하고 있어 통영함을 시급히 전력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상함구조함은 고장으로 움직일 수 없거나 좌초된 함정을 구조하거나 침몰한 함정과 항공기 등을 탐색, 인양, 예인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현재 해군이 운용하는 수상함구조함 중 1968년에 건조된 광양함과 1972년에 건조된 평택함은 수명주기(30년)를 각각 16년, 12년 초과한 노후 함정이다.

합동참모본부는 함정을 우선 전력화하고 성능을 충족하지 못하는 선체고정음탐기(HMS)와 수중무인탐사기(ROV)는 성능을 충족하는 장비로 추후 장착하는 안건을 오는 28일 합동참모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합동참모회의에서 통영함 조기 전력화가 최종 결정되면 해군은 이 함정을 인수해 운용하면서 작전요구성능(ROC)을 충족하지 못하는 선체고정음탐기와 수중무인탐사기를 1~2년 동안 개선하는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통영함의 항해에 필요한 레이더와 항법장비, 인양에 필요한 크레인, 예인에 필요한 유압권양기, 잠수지원에 필요한 공기압축기와 감압ㆍ치료용챔버 등은 모두 정상이어서 임무 수행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해군의 설명이다.
하지만 성능이 떨어진 장비를 개선하지 않은 채 해군에 통영함을 인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통영함을 둘러싼 방산비리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통영함을 조기에 인도해 방위사업청과 해군 모두 잡음을 봉합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함정을 건조한 국내업체나 문제가 된 장비의 해외업체에서는 원가비용 등에 대한 대답을 하지 않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면서 “(납품비리 의혹은) 추후 감사원 감사결과와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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