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肉食시대' 날개 단 한우ㆍ삼겹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한우, 삼겹살 등 국내산 축산물 판매가 올 들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바야흐로 육식시대다. 한우와 돼지고기 판매가 늘어난 것은 일본 방사능 우려 여파로 수산물 수요가 줄면서 대체재인 축산물이 반사이익을 본 데다 한우 사육 두수 증가로 가격이 떨어지자 대형마트 등에서 꾸준한 할인행사를 전개해 판매에 불을 붙였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고기 섭취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한국인의 식습관 변화도 육류 수요를 견인하는 데 한몫했다.

3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26일까지 올해 소고기 매출은 지난해(연간)보다 7.4% 증가했다. 중국의 수요 증가로 가격이 소폭 오른 수입소고기 매출은 13.8% 줄었지만 한우 매출이 14.0%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소고기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가격이 오른 국산 돼지고기의 경우 연간으로는 7.7% 줄었지만 삼겹살 매출은 0.2% 증가해 지난해 수준을 유지했다.
한우데이(11월1일)가 있던 지난달을 전후해 대형마트가 경쟁적으로 판촉행사를 벌였던 올 4분기 롯데마트에서 한우 매출은 37.7% 폭증했다. 삼겹살 매출 역시 12.9% 증가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한우 사육 두수 증가에 따른 출하량 증가로 가격이 하락했고, 축산 농가들의 요구로 대형마트 소비촉진행사가 늘면서 전반적인 육류 판매가 늘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역시 올해 한우 매출이 21.0% 신장했고, 국내산 돼지고기 매출도 15% 증가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이 떨어지면서 수입산의 가격 경쟁력이 없어 수입산의 소비는 주는 반면 국산 소비는 느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지난해 한 달 단위로 벌였던 한우 판촉행사를 올 4분기에는 일주일 단위로 전개하고 있다. 홈플러스도 지난 10월부터 한우와 삼겹살을 연중 최저가로 팔겠다며 판촉에 열을 올렸다.

이 결과 10월부터 지난 23일까지 홈플러스의 삼겹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1.5%, 한우는 97.8% 증가했다. 가격을 큰 폭 낮췄지만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 매출액도 삼겹살과 한우가 각각 69.2%, 41.6%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식습관 변화도 육류 소비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 지난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09년 한국인 1인당 고기 섭취량은 36.8㎏, 2010년 38.7㎏, 2011년 40.4㎏, 지난해에는 43.7㎏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