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눈물의 황금연휴'..27일 대형마트·SSM 60% 의무휴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가 눈물의 황금연휴를 맞게 됐다.

석가탄신일이 끼인 황금연휴로 대형마트 매출을 크게 올릴 수 있는 기회이지만 정부시책에 따른 강제휴무로 넷째주 월요일인 28일 60%에 이르는 매장이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이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5월 넷째주 일요일인 이날 전국 94개 기초자치단체에 있는 대형마트 3사의 215개 점포가 문을 닫는다. 전체 대형마트의 59.2%에 이르는 숫자다. 또 SSM 4개 업체의 616개 매장도 의무휴업에 들어간다.

지난달 10일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시행령이 공포되고, 지자체의 조례 제정이 이어지면서 강제휴무를 진행하는 대형마트와 SSM이 절반을 넘어섰다. 이달 27일에는 대형마트의 59%, SSM의 58%가 문을 닫는다.

'눈물의 황금연휴'..27일 대형마트·SSM 60% 의무휴업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요일이 아니지만 다른 3개 지자체에서도 대형마트 휴무는 진행된다. 충남 서산시는 매월 둘째, 넷째주 토요일에 대형마트 강제휴무를 실시하고, 경남 함양군은 첫째, 셋째 일요일에 쉰다. 또 경북 성주군은 매월 2일과 17일에 대형마트와 SSM이 의무적으로 쉬어야 한다.
업체별로는 이마트 가 전국 138개 매장 가운데 78개가 영업을 중단한다. 홈플러스는 129개 가운데 85개 매장이 문을 닫고, 롯데마트는 96개 중 52개 점포가 의무 휴업으로 영업을 하지 않는다. 전체 363개 대형마트 가운데 총 215개 매장으로 지난 13일 152개에 비해 63개 매장이 늘었다.

이와 함께 94개 시·군·구에 554개 SSM도 장사를 하지 않는다. 전체 1069의 SSM 가운데 57.6%에 이른다. 지난 13일 전체의 43% SSM이 휴무했던 것과 비교하면 15%포인트 증가했다. 롯데슈퍼는 전국의 425개 매장가운데 254개 점포의 문을 닫고,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178개(전체 308개), GS수퍼마켓은 131개(231개),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이마트메트로 가운데서 53개(105개) 매장이 각각 의무휴업에 들어간다.

의무휴업일에 각 대형마트와 SSM의 온라인 매장은 운영하지만 27일 당일 배송은 제한된다. 사실상 운영을 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 없는 것.

전국의 60%에 이르는 대형마트와 SSM이 일제히 휴무하면서 업계의 매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 휴무가 확산되면서 매출 감소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며 "영업을 하는 일요일에도 마트를 찾지 않는 고객들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한편 의무 휴업 해당지역 중에서도 일부 영업을 하는 매장은 있다. 서울 송파구 이마트 가든파이브점과 경기 성남의 이마트 부천점, 홈플러스 강릉점 등 ‘대형마트’가 아닌 ‘복합쇼핑몰’로 분류되는 곳은 정상적으로 영업을 진행한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