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TX조선 정상화 채권단 동의…올해 1.2조 추가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STX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채권단의 동의가 완료됐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올해에만 1조2000억원 규모의 신규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STX조선 채권단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STX조선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했다. 채권단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농협은행, 정책금융공사, 우리은행, 외환은행, 신한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8곳이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STX조선과 경영정상화 이행약정(MOU)을 체결하고 1조85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지원, 수입신용장(LC) 대금 3억달러(약 3000억원) 및 구조조정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신규 지원금 1조8천500억원 중 1조2000억원은 올해, 6500억원은 내년에 지원할 계획이다. 채권단은 STX조선에 이미 8500억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총 지원 규모는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채권단이 합의한 동의서에는 STX조선의 채권 약 7000억원을 자본으로 전환하는 출자전환 내용도 포함됐다. STX조선의 대주주인 STX의 지분(30.60%)은 100대 1 무상감자, 소액주주 등은 3대 1로 무상감자된다. 이 과정을 거치면 STX조선의 주인은 채권단으로 바뀌고 강덕수 STX 회장과 STX는 소수 주주로 전락한다.

그러나 구조조정 과정에서 강 회장이 어느정도의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홍기택 산업은행장은 최근 출자전환이 이뤄지더라도 그의 전문성과 역할이 필요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