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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주차장 확대·마켓론 등 전통시장 살리기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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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가 대형마트 SSM(기업형 슈퍼마켓) 월 2회 의무휴업지정에 이어 주차장 확대, 컨설팅 지원, 마켓론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섰다.

서울시는 올 전통시장 활력충전 종합계획으로 ▲시설 현대화 ▲상거래 현대화 ▲상인교육을 통한 경영인 육성 및 대표상품 브랜드화 ▲지역생활의 명소 조성 및 마케팅 지원 강화 ▲장기발전을 위한 전통시장 활성화 마스터플랜 추진 등의 5대 대책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시울시는 이에 따라 전통시장 노후시설 개선, 주차장 확대, 시장 주변 버스 이용 편의 개선, 여성화장실 확충, 안전설비 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시는 현재 수유전통시장 등 주차장(2건), 남구로시장 등 아케이드(2건), 목4동시장 등 고객쉼터(2건), 용강동상점가 등 상권활성화사업(2건) 및 환경개선사업 및 노후시설 개선(14건) 등 22개 시장의 시설개선을 추진중이다.

서울시내에 주차장이 있는 전통시장이 90곳밖에 안돼, 시는 지난 1월부터 시장 주변도로 매일 주정차 허용을 확대(3개 시장 → 13개 시장)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설 명절 기간중 122개 시장에 대해 한시로 주차를 허용했다.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남대문, 동대문 시장 등에는 주차타워, 지하주차장 건립도 추진 중이다.

전통시장 주변을 지나는 노선버스 이용도 편리하도록 67개 버스노선의 안내방송 및 버스내 노선도에 전통시장 명칭을 포함토록 했다.
더불어 서울시는 설·추석 등 명절 및 봄·가을 나들이 이벤트·세일행사, 축제 등 공동마케팅(200곳)을 실시하고, 전통시장상품권 이용 활성화를 지원(2억5000만원)하며, 영세상인의 자립기반 확보를 위해 마켓론(장터쌈짓돈)을 확대(30억원)한다.

이와함께 시는 지난 2~3월 전통시장 식품판매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4월부터 전통시장 식품안전관리 모델개발을 위한 법 인식도 설문조사, 예방적 식품안전 지도, 1 대 1 맞춤형 교육, 위생관리 매뉴얼 보급 등 시범운영(도봉 방학동 도깨비시장, 강동 암사종합시장)에 나선다.

서울시는 또 '소상공인 경영지원센터'를 17곳을 구축해 컨설팅을 지원하며, 강남물류센터를 오는 7월 개장한다.

권혁소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전통시장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해 예전과 같은 활력을 회복하고, 새로운 유통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서울시내 모든 전통시장을 서민들이 즐겨 찾는 활기찬 시장으로 탈바꿈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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