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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 예술을 패션으로…'키스 해링' 의류 브랜드 단독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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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 예술을 패션으로…'키스 해링' 의류 브랜드 단독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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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CJ ENM 이 뉴욕의 그래피티 아티스트 ‘키스 해링’의 이름을 딴 캐주얼의류 브랜드를 국내에 단독 론칭한다. 지난해 10월 그래피티 아티스트 ‘장 미쉘 바스키아’의 이름으로 골프 캐주얼을 출시한 후 두 번째 아티스트 브랜드다.

키스 해링(1958~1990년)은 앤디 워홀, 장 미쉘 바스키아와 함께 세계 3대 그래피티 아티스트로 꼽힌다. 현재 키스 해링의 작품은 뉴욕과 시카고의 현대미술관에 전시돼 있고 역사적 공간인 베를린 장벽에도 작품이 그려져 있을 정도로 높게 인정받고 있다.
CJ오쇼핑은 지난 8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키스 해링 재단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관련 패션 상품들을 국내에 판매하게 됐다. 그 동안 코치, 아디다스 등 글로벌 유명 브랜드들이 키스 해링 작품과의 협업을 통해 시즌성 상품을 선보인 사례는 종종 있어왔지만 키스 해링 브랜드로 의류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전 세계 최초다.

이번 브랜드 론칭은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쳤다. 뉴욕의 키스 해링 재단과 하루 평균 2회 이상 연락을 주고 받으며 상품기획부터 방송준비까지 세밀히 협의했다. 상품기획 초기 재단이 키스 해링의 작품을 제안하면 CJ오쇼핑 담당 상품기획자(MD)는 작품의 내적 의미까지 철저히 분석하는 과정도 거쳤다.

이번 시즌 CJ오쇼핑이 선보이는 ‘키스 해링’의 상품은 ‘면 니트셔츠 4종 세트(9만9000원)’와 ‘항공점퍼, 기모 스웻셔츠 2종 세트(11만9000원)’다. 키스 해링의 대표 작품인 ‘빨간 하트를 든 춤추는 커플’, ‘짖는 개’ 등의 그림을 자수로 넣거나 키스 해링의 영문 이니셜을 레터링으로 새겼다. 또한 항공점퍼에도 키스 해링의 작품들을 활용한 디자인 포인트를 곳곳에 주었다.
한편, CJ오쇼핑이 작년 론칭한 아티스트 골프 캐주얼 브랜드 ‘장 미쉘 바스키아’는 론칭 이후 누적주문금액 200억원을 넘으며 대표 패션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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