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의는 동남아시아국가 연합(ASEAN) 10개 회원국 및 한·중·일 3국, 인도,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해사기구(IMO) 등 해운항만분야 실무자가 참석하는 회의로, 매년 2회 개최된다.
연구 결과, 베트남과 라오스는 메콩강을 중심으로 내륙수로-항만-육상수송(도로, 철도)을 연계한 복합수송체계 구축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얀마와 태국은 여객운송 및 관광을 위한 항만시설 개선에, 캄보디아는 곡물터미널 및 항행시스템 개발에 관심이 많았다.
해수부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국과 개별적으로 만나 각국이 필요로 하는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 방안 및 지원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메콩강 유역의 경제 발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발굴되길 기대한다"며 "그간 쌓아온 메콩강 유역 국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우리 기업이 아세안 등 해외 항만시장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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