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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정당 "대형버스 졸음운전 사고, 특단의 대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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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정당 "대형버스 졸음운전 사고, 특단의 대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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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바른정당은 11일 경부고속도로 사고와 관련 "대형버스 졸음운전 사고, 특단의 대책 마련하라"고 말했다.

오신환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논평을 통해 "대형버스 졸음운전으로 인해 귀한 생명이 희생당하는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지난 9일 고속도로에서 광역버스의 졸음운전으로 인해 5중 추돌사고가 발생, 2명이 사망하고 16명이 중경상을 입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졸음운전 사고는 최근 5년간 2,241건이 발생하여 사망자만 414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사율이 18.5%에 달하는데 이는 과속사고 치사율 7.8%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로 졸음운전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려주는 대목"이라며 "졸음운전은 운전자의 운행시간이 과도하고, 충분한 휴식이 보장되지 못한 탓이다. 또한 운전자의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안전장치가 부재한 것도 한 번의 사고가 대형참극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수석대변인은 "그럼에도 정부당국은 대책 마련에 너무 소극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7월 봉평터널에서 버스 졸음운전으로 4명의 사망사고 발생 이후 부랴부랴 대형 차량 운전기사들의 의무휴식 제공을 명문화했지만 이에 대한 관리감독은 뒷전이었다"며 "또한 운전자의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자동비상제동장치, 차로이탈경고 장치를 올해부터 신규모델 버스에 의무 장착 하도록 했지만 이미 공도를 달리고 있는 대다수의 버스 및 화물차는 관리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이상 탁상행정, 뒷북행정으로는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할 수 없다.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여 운전자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 옳다"며 "당장 운전기사 의무휴식 시간에 대한 재정비 및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노후 버스, 화물차량에 대해서는 안전장치 설치 장려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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