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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한푼 지원없이 '전기자동차' 보급 생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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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올해 104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한다. 이에 따라 2011년 이후 도내 보급된 전기자동차는 모두 226대로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경기도가 지원하는 예산은 단 한 푼도 없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올해 민간 78대, 공공 26대 등 모두 104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한다. 또 완속충전기 74대도 추가 설치한다. 도는 104대의 전기자동차와 74대의 완속충전기 보급에 총 55억640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재원은 환경부에서 내려오는 국비가 45억5400만원이고, 시ㆍ비가 10억1000만원이다. 경기도는 한 푼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
올해 보급되는 전기자동차는 민간이 78대로 압도적으로 많다. 공공부문은 26대다. 민간은 수원ㆍ성남ㆍ고양ㆍ안산ㆍ평택ㆍ김포 등 6개 지역에 공급된다.

이들 지역에 보급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보면 김포가 30대로 가장 많다. 대부분이 전기 버스다. 이어 ▲수원 26대 ▲성남ㆍ고양 각 5대 ▲평택 2대 등이다. 지자체별 보조금은 수원ㆍ성남ㆍ고양ㆍ안산 등 4개 지역의 경우 차량 1대 당 2000만원이다. 평택시는 1500만원이다.

도내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을 보면 ▲2011년 30대 ▲2012년 34대 ▲2013년 21대 ▲2014년 37대 등이다. 특히 2013년부터 민간부문 전기자동차 공급이 시작돼 지난해까지 모두 20대가 보급됐다.
도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보급은 환경부의 국비와 해당 시ㆍ군의 예산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며 "경기도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지원하는 방안도 내년부터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보급된 전기자동차를 보면 ▲기아자동차 레이 및 쏘울 ▲르노삼성자동차 SM3ZE ▲한국GM의 스파크 ▲BMW의 i3 ▲닛산의 LEAF 등이 있다.

이들 차량의 전기자동차 가격은 최소 3500만원에서 많게는 6840만원까지 일반 차량보다 크게 비싼 편이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해서는 경기도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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