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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의 위기…强달러+비만세 영향 해외 실적 '비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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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세계 콜라 시장의 '양대산맥'인 코카콜라와 펩시코가 달러 강세와 비만세 도입 등으로 지난해 4분기(10~12월) 해외 실적이 눈에 띄게 위축될 위기에 놓였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코카콜라와 펩시코는 각각 10일과 11일에 부진한 4분기 실적 발표가 예고돼 있다. 투자은행 JP모건은 코카콜라의 4분기 음료 부문 해외 매출이 브라질과 멕시코에서 1% 감소하고 유럽과 일본에서 2% 줄며 중국에서도 4%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JP모건은 특히 1인당 코카콜라 음료 소비량이 가장 높은 국가였던 멕시코에서의 매출 감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멕시코 정부는 지난해부터 설탕 함유량이 높은 탄산음료에 '비만세'를 부과해 콜라 소비를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달러 강세도 해외 매출 비중이 큰 코카콜라 실적에 장애물이다. 코카콜라는 달러 강세로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의 6~7% 정도가 쪼그라들고 올해도 5~6%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이유로 코카콜라는 수 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실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펩시코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특히 펩시코는 달러 강세, 멕시코 비만세 영향 뿐 아니라 서방국의 러시아 경제제재 타격도 예상되고 있다. 펩시코는 2011년 50억달러를 투자해 러시아 현지 식음료 기업인 OAO 윔빌단을 인수해 공격적 러시아 사업을 단행해왔으며 전체 매출의 7%를 러시아 시장에서 얻고 있다. 아울러 유가 하락으로 경제가 침체 국면에 빠진 베네수엘라가 주요 해외 공략 시장 중 한 곳이었다는 점도 실적 악화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WSJ은 달러 강세, 비만세 도입 영향이 지속되는데다 세계 경제 회복 속도가 느리고 일부 국가에서는 정정 불안과 경제침체까지 겪고 있어 코카콜라와 펩시코가 올해에도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을 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세계적인 콜라 소비 감소는 이들 기업들의 콜라 소형화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다. 코카콜라와 펩시는 기존 제품보다 양이 적은 7.5온스짜리 미니 캔과 8온스 및 8.5온스 병 제품을 적극 홍보하는 전략 변화를 시도 중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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