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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글로벌 브랜드 가치 세계 '7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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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브랜드 브랜드 가치 평가서 순위 한 단계 상승…브랜드 가치도 지난해 396억달러→올해 455억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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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삼성전자는 9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가치 평가 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에서 지난해 대비 한 단계 상승한 7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396억달러에서 14.8% 성장한 455억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100대 브랜드 평균 상승률(7.4%)을 상회했다.
이 같은 성과는 스마트폰, 커브드 TV 등 혁신적인 제품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메모리 사업 매출 성장과 소비자 중심의 창의적인 마케팅 활동 덕분이라고 인터브랜드는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분야에서 갤럭시S 시리즈와 노트 시리즈, 기어 S, 기어 VR 등 스마트폰과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이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올림픽 후원과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비자 선호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 왔다.

TV 분야에서도 세계 최초 커브드 UHD TV를 비롯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8년간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아울러 '셰프컬렉션'과 같은 프리미엄 가전을 출시하며 유명 요리사, 가구 업체와 협력하는 등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을 주도해 나가는 상황이다.
지난 21년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도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으며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중심으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끊임없는 혁신과 발견을 통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브랜드 이상(理想)을 임직원과 소비자에게 알리는 활동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세계 각지에서 소비자가 삼성 제품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실현하는 이야기를 발굴, 공유하는 캠페인 '론칭 피플'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1억명 이상이 참여하고 22만건의 스토리가 등록되는 등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김석필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부사장)은 "소비자가 열망하고 존경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에 처음으로 브랜드 가치 세계 상위 20위에 진입했으며 2012년에는 세계 상위 10위 진입에 성공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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