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운임 15~40% 하락·BDI도 손익분기점 못미쳐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국내 대표 해운사인 한진해운 과 HMM 이 매년 연말에 진행해온 경영전략회의를 내년 초로 미뤘다. 해운시황이 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다 유럽 재정위기 등 각종 글로벌 경영변수가 산재해 있어 내년도 사업방향 결정에 더욱 신중함을 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내달 11일부터 3일간 국내외 법인장과 임원, 팀장 등 실무진이 참석하는 경영전략회의를 실시한다. 한진해운 또한 비슷한 시기에 지역본부장 회의를 개최한다. 양사 모두 평년 대비 한 달여 늦은 시기다. 이를 위해 미주법인 등 해외 법인장을 비롯해 해외 영업지점에서 근무 중인 임원 및 주재원들이 일시 귀국한다.
이석희 현대상선 사장은 “경영상황이 불확실하다보니 조금이라도 뚜렷한 상황에서 하기 위해 1월로 미뤘다”며 “내년에는 해운시황이 좋아져야할 텐데 내다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 해의 사업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회의를 한 달여 늦춘 것은 최근 불확실한 경영상황 속에서 해운사들의 고민이 더욱 엿보이는 대목이다. 최근 컨테이너 해상운임은 노선별로 전년 동기 대비 15~40% 이상 떨어진 상태다. 벌크선 운임지수(BDI) 또한 손익분기점에 못 미치는 2000포인트 아래를 맴돌고 있다.
양사 모두 내년도 선박발주 계획은 없는 상태다. 앞서 발주한 선박이 내년부터 잇따라 인도되는데다 해운시황이 공급과잉에 직면해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 사장은 “내년도 선박 발주는 어려울 것”이라며 “물론 좋은 조건에 선박이 나온다면
위기가 기회'인 만큼 발주할 의향이야 있지만, 특별히 세운 계획은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