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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희, 김준호│“코미디는 둘이 하는 것,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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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희, 김준호│“코미디는 둘이 하는 것,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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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때리자.”(김준호) 짝!(손바닥 소리) “아! 아 진짜...”(김준호) “미안해.”(김대희) “에잇!”(김준호) “야~ 세다.”(김대희) 코미디 TV <기막힌 외출 리턴즈>(이하 <기막힌 외출>) 현장에서 진행한 김준호, 김대희 인터뷰 녹음 파일에는 서로를 구타하는 상황이 남겨져 있다. 물론 음성 녹음을 이용한 일종의 상황극이다. 자칭 ‘뇌그맨’, ‘뼈미디언’인 두 사람은 <기막힌 외출>에서 그러하듯, 진지한 이야기 중에도 잠시 틈새가 생길 때마다 웃음을 만들어내지 않고서는 못 배겨했다. 하지만 그보다 흥미로운 건 순간순간 웃음을 이끌어내면서도 전체적인 대화의 흐름을 깨지 않는 노련함이었다. 까부는 것과 프로 개그맨의 차이. 비록 다음 인터뷰는 그 모든 웃음기를 제거한 버전이지만 그들이 가진 개그맨으로서의 건강한 자의식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0LOGO#> 날씨가 더운데 몸을 많이 쓰는 걸 하려니 체력적으로 힘들 거 같다.
김대희 :
솔직히 힘들다. 날씨도 덥고, 풀타임으로 1박 2일 동안 찍어서. 그래도 친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놀 듯 찍으니까 덜 힘들다.
김준호 : 진짜 MT, 놀러왔다는 생각으로 촬영하니까 힘든 게 덜하지.
<#10LOGO#> 기본적으로 다른 버라이어티와는 다른 성격의 프로그램인 만큼 좀 더 편하게 느끼나보다.
김준호 :
그럼. 일반 버라이어티 나가면 처음 보는 친구들이 있지 않나. 요새 아이돌 친구들. 그 친구들도 우리가 불편하고 우리도 불편하지. 우리는 개그맨이라 웃겨야 하는데 친한 사이가 아니니까 불편하게 돌려서 말해야 되지 않나. 그런데 여기는 여섯 명이 거의 6, 7년 함께 한 사이니까 그 시너지가 굉장한 거다.
김대희 : 이제 딱 서로 눈빛만 보면 ‘아, 뭘 원하고 있구나, 다음에 무슨 개그를 하려고 하는구나’가 보인다. 그러면 거기에 대해 서로 받쳐주고. 이게 딱딱딱 맞는다.

“<기막힌 외출>도 아예 19세 이상으로 갔으면 좋겠다”


<#10LOGO#> 편한 멤버인데다가 공중파가 아닌 만큼 좀 더 수위를 높여서 해도 된다는 해방감이 있나.
김대희 :
<기막힌 외출> 말고 다른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개그를 하면 너무 제약이 많고 심의가 강하니까 막 목까지 올라왔다가도 참는 경우가 많다. 그런 걸 여기 와서는 편하게 풀어내니까 우리도 갈증 해소가 되고 시청자들도 공중파에서 뭔가 안 채워지는 걸 우릴 보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거 같다.
김준호 : 욕, 똥, 섹스가 코미디하기에 가장 웃긴 소재다. 그런데 <개그콘서트> 같은 경우는 가족 코미디 시간대 15세 이상 관람가 프로그램이라 그런 걸 할 수 없다.
김대희 : 여기도 15세 이상인데.
김준호 : 그렇긴 한데, 여긴 케이블이니까. 물론 여성 민우회 등으로부터 경고를 많이 받았지만. 사실 나는 그래서 <기막힌 외출>도 아예 19세 이상으로 갔으면 좋겠다. 한국에는 성인 코미디가 없다. 공중파도 그렇고 케이블도 그렇고. 그러다보니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같기도’가 되어 버린다. 그런데 영화는 <추격자> 같은 거 보면 사람 죽이고 가르고, 막 욕하지 않나. 드라마도 막장 어쩌고 하는데 코미디에 대한 제한은 더 심해졌다. 가족 코미디에서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건 인정하지만 이게 좀 세분화되어야 한다. 사실 여기서도 우리끼리 하다가 너무 심하다 싶으면 멈춘다.

<#10LOGO#> 일종의 자체 검열인 건가.
김준호 :
여기서 다 벗을 수는 없지 않나. 속옷 정도까지만 나오지. 우리 나름대로는 절제하는 거다. (웃음) 만약 ‘발레리NO’ 콘셉트로 아무 것도 안 입고 합을 맞춰 딱딱 가리는 거라면 최고의 쇼가 될 거다. 태양의 서커스나 그런 곳에서도 코미디 레퍼토리로 재밌을 거다.
김대희 : 그래도 자기 하고 싶은 데까지 다 하는 경우도 있다. 하고 나면 알아서 편집을 해주니까.
<#10LOGO#> 그건 제작진과의 팀워크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만큼 새 시즌을 시작할 때 반가웠을 것 같다.
김대희 :
우리는 진짜 계속 기다렸다. 여섯 명 다 친하니까 시즌 4 끝나서도 서로 모여서 소주 마실 때마다 ‘<기막힌 외출> 다시 안 하나’ 그런 얘기 많이 했다. 그러니 다시 하게 됐을 땐 반가웠지.
김준호 : 이번 시즌 주제가 ‘한류’다. 우리 목표는 이번 시즌 마지막 즈음해서 중국이나 일본에서 공연 한 번 하는 거다. 바디 개그로.
김대희 : 아, 뭐 제작진하고 협의된 건 아니고. (웃음)

<#10LOGO#> 이번 시즌 4회에서 김준호는 일본에 공연을 갔다가 말이 안 통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는데.
김준호 :
한 달인가, 두 달 전에 도쿄에 있는 한인 문화원에서 윤형빈이 공연을 기획해서 ‘감수성’ 팀이 갔었다. 당연히 거기 재일교포 분들, 한국 사람들은 웃는데 일본 분들은 의상부터 생소하고 우리 코너가 말로 하는 거라 좀 답답한 부분이 있었다. 그쪽을 웃기려면 비주얼로 가든, 유상무상무상무 같은 말장난을 일본어 버전으로 만들거나 해야 한다.

<#10LOGO#> 오히려 그쪽에서 통하는 건 <기막힌 외출> 같은 콘셉트일 수 있다.
김대희 :
그렇지. 물건 옮기기 같은 건 굳이 일본말을 안 해도 다 보여줄 수 있으니까.

<#10LOGO#> 그런데 앞서 말한 것처럼 한국에서는 유독 그런 슬랩스틱 코미디에 대해 엄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 같다. 경쟁력이라면 그쪽이 더 강할 텐데.
김준호 :
코미디를 코미디로 안 보고, 웬만하면 다 비하라고 게시판에 글을 올린다. 내가 ‘집으로’ 할 땐 노인 비하, (홍)인규가 아이 역 하면 아이 비하, 누구 성대모사를 하면 그 사람 비하. 심의위원들은 항의가 좀 많이 들어오면 우리의 싹을 아예 잘라버린다.
김대희 : 아, 게시판 얘기해서 생각났는데 코미디랑 상관없는 얘기라도 이건 기사에 꼭 넣어 달라. 얼마 전 <해피투게더 3>에서 문채원 씨가 우리랑 같이 출연했는데 그에 대해 태도 논란이라고 기사가 났더라. 우리가 보기에 그런 기사가 날 행동을 한 게 없다. 오히려 가장 잘 웃고 리액션 열심히 하면서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임했던 사람이 문채원 씨인데 이상하게 꼬투리를 잡는 거 같다.

<#10LOGO#> 표현에 제한을 받는 상황인데도 두 사람이 현역 개그맨의 나이나 커리어를 계속 갱신해가고 있다. 사실 여기가 선배라고 예우해줘서 남을 수 있는 바닥이 아니지 않나.
김대희 :
상투적인 대답이 될 수도 있겠지만 좋아서 하는 사람, 즐기면서 하는 사람을 당할 수는 없는 거 같다. 그렇게 즐기면서 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된 거지.
김준호 : 개그맨은 헝그리 정신이 좀 있어야 한다. 돈을 벌면 아이디어 회의를 덜 하게 되고 다른 스케줄 때문에 콩트 회의 시간이 줄어들면서 코너가 점점 재미없어진다. 배에 기름 꼈다고 그러는데, 대희 형이랑 서로 조언해주면서 그런 상황을 피하는 게 있다.

“개그 무대를 버라이어티를 위한 발판으로 삼지 말아달라”


<#10LOGO#> 나태해지지 않게 서로를 다독이는 게 여기서 버티는 큰 힘이 됐겠다.
김대희 :
큰 힘이 되지. 서로 위로가 되고 힘이 되고. 99년부터 가족보다 함께 보낸 시간이 더 많을 정도니까.
김준호 : MC는 혼자 할 수 있지만 코미디는 둘이 해야 한다. 연기를 맞춰야 하니까.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10LOGO#> 같이 한 시간도 중요하지만 이 직업에 대한 가치관 같은 걸 공유해야 하지 않나.
김대희 :
개그감도 맞아야 하지만 그 전에 성격이 맞아야 한다. 사실 성격은 정반대인데 오히려 그래서 더 상호보완 하는 게 있다.
김준호 : 둘이 만약 쌓인 게 있으면 4개월에 한 번, 분기별로 푼다. 전에도 3개월 전에 닭도리탕 집에서 한 번 싸웠다. 그 다음날 풀고.

<#10LOGO#> 둘의 호흡은 <개그콘서트> 초기부터 잘 맞았나.
김대희 :
처음부터 그랬던 것 같다. 99년 <개그콘서트> 초창기 때 준호랑 나는 ‘니쥬’ 전담이었다. 둘만 계속 깔아주는 역할을 하다 보니 사람들이 얼굴까지 헷갈려 하더라.
김준호 : 그 땐 좀 억울했던 게, 내 아이디어를 내도 내가 안 하고 다른 사람이 한다. ‘동물 뉴스’ 같은 건 내가 짜서 통대본을 넘겨주고 그랬으니까. 진짜 억울했다. 개그맨에는 네 가지 부류가 있다. 잘 짜고 잘 살리는 사람, 잘 짜고 못 살리는 사람, 못 짜고 잘 살리는 사람, 박성호처럼 없어져야 할 사람. (웃음) 그래서 내가 연기적으로 살리는 법을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에 더 열심히 하게 됐다.

<#10LOGO#> 연기력 문제인 건데.
김준호 :
대희 형은 청주대 연영과, 나는 단국대 연영과를 나왔다. 우리는 엘리트 코스라고 자부했다. 그런데 코미디를 해보니 완전 다른 거다. 객석이랑 호흡을 해야 하고 속이는 연기와 살리는 연기가 연극과는 완전히 달랐다. 스펀지처럼 그 노하우를 천천히 흡수했던 것 같다.

<#10LOGO#> 그런 개그맨들의 연기적 측면이 버라이어티의 웃음과 다른 지점인 거 같다.
김준호 :
사실 그 모든 웃음이 코미디언 안에 다 포함되어 있는 거다. 요즘 연예대상 시상식에 MC 상이 따로 있는데 예전에는 그게 다 코미디 범주 안에 있었다. 코미디 안에 MC, 연기, 버라이어티, 시트콤까지 다 들어가 있다. 그런데 개그맨이라는 그 이름이 오히려 우리가 할 수 있는 걸 좁혀 놓은 거 같다. 공연하는 코미디언으로만. 전유성 선배님이 좋은 이름을 만드셨지만 나는 솔직히 개그맨을 버리고 싶다. 코미디언이 맞다고 생각한다. 주성치, 기타노 다케시, 다운타운 이런 사람들은 MC도 하고 연기도 하고 다 하는데 우리는 그걸 좁혀놔서 다른 분야로 가면 괜히 어색해진다.

<#10LOGO#> <개그콘서트>에서는 빵빵 터지던 사람들인데 버라이어티에 가면 어는 모습을 보여주니까 시청자 입장에서 안타까울 때도 있다.
김준호 :
우리 친구들이 한 1, 2개월 버라이어티 트레이닝만 하면 전체 판도가 다 뒤집어질 거다. 원래 동네에서 말 잘하는 애들이 여기로 모이는 건데 <개그콘서트>에서 연기 위주로만 하고 있으니까. 사실 행사 가도 <개그콘서트> 애들이 제일 잘한다.
김대희 : 대표적인 게 (이)수근이다. 처음에 ‘1박 2일’ 가서 몇 개월 동안 헤매면서 스트레스로 원형 탈모까지 생겼었다. <개그콘서트> 와서 힘들다고 울먹이면서 얘기한 적도 있고. 그런데 버티고 버텨서 몇 개월 트레이닝 하니까 베이스에 깔린 게 나오면서 잘 하지 않나. <해피투게더 3> 녹화 들어가기 전에 MC들이랑 밥을 먹는데 재석이 형, (박)미선이 누나, (박)명수 형, (신)봉선이까지 다 개그맨인 거다. 그래서 속으로 뿌듯했다.

<#10LOGO#> 예능의 판도 자체가 버라이어티로 흐르는 건 어떻게 보나.
김대희 :
여기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다. 우리가 정말 코미디가 좋아서 공채 시험을 봐서 개그맨이 된 거 아닌가. 선배님들도 그랬고, 우리도 그랬고 후배들도 그랬고. 그런데 지금 시류가 버라이어티로 방향으로 흐르고, 처우가 그쪽이 더 좋으니까 다들 MC 쪽으로 가려고 한다. 그럴 거면 처음부터 MC 수업을 하고 MC 공부를 해서 MC로 가면 좋겠다. 개그 무대를 버라이어티를 위한 발판으로 삼지 말아달라고 말하고 싶다.
김준호 : 나는 발판으로 삼았는데 아직도 못 가고 있어서... (웃음) 개그맨이 갈 수 있는 방향은 세 가지인 것 같다. MC가 되던지, 코미디를 하던지, 연기자를 하던지. 연기는 임하룡 선배님 같은 유명한 분들 계시고, MC는 (유)재석이 형이 있고, 코미디는 (정)찬우 형이 그나마 좀 하는 것 같고. 현재로서 나이 먹고 할 수 있는 세 가지 역할 중 MC가 가장 많이 돈을 받고 활동할 수 있으니까. 코미디 쪽에서 우리가 더 오래 하고 처우 개선도 해야지.

<#10LOGO#> 처우 개선이라면 어떤 부분에서 고쳐져야 할까.
김준호 :
<웃음충전소>의 ‘타짱’ 같은 비공개 코미디를 여러 번 시도했는데 그게 시청률이 안 나온다. 사람들이 본방 사수를 안 하고 인터넷으로 보니까. 그나마 <개그콘서트>의 경우 코너가 4분 정도라 그런 일이 적은데 1분짜리 짧은 코너는 다 다운로드로 본다. 일본 같은 경우는 코미디언들이 DVD나 CD도 팔고 팬들이 소장한다던데. 이놈의 불법 다운로드는 가수뿐 아니라 우리에게도 없어져야 하는 거다.

<#10LOGO#> 불법 다운로드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보다는 플랫폼으로 유통하는 사람들이 돈을 더 많이 벌지 않나.
김준호 :
가수나 작곡가 같은 경우 ‘나는 가수다’ 같은 데서 노래 부르면 돈이 입금된다. 그런데 대희 형이랑 내가 짠 수많은 코너에서 우리가 작가도 하고 연기도 하고 소품도 만들었지만 그에 대한 저작권은 십 원 어치도 없다. 유행어도 마찬가지고.
김대희 : 작사, 작곡하는 분들에게는 저작권이 있고 가수들은 저작인접권이 있는데 우리에겐 아무 것도 없다.
김준호 : 저작권에 대한 건 좀 많이 고민하고 있다. 직접 외주 제작을 하려고 한다. 개그맨들이 기획하고 연기해서. 개그맨 40여 명이 모여 코미디 코리아라는 법인도 만들 거다. MBC 손헌수, SBS 윤택, 한현민, 우리 쪽의 박성호 등. 그 사람들 위주로 이번에 파티를 할 건데 윤형빈이 사회를 보고 UV는 노래를 부른다. 어디까지 우리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시험해 볼 거다.

<#10LOGO#> 방송국에만 얽매이지 않는 자립적인 수익 구조를 고민하나 보다.
김준호 :
<쥬라기 공원>보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이 매출에서 몇 백배 앞선다. 그만큼 공연의 수익이 크다. <개그콘서트>의 경우 코너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행사 개념으로만 할 수 있는데, 공연용 코미디 <투메디언 쇼>의 대본을 대희 형이랑 써 놨다. 시간이 안 나서 못하고 있는데 사실 이게 한 번 해놓으면 둘만 하니까 돈도 괜찮고 (웃음) 인지도에서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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