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셜커머스 피해, 식사·음료 서비스가 가장 많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소셜커머스 이용자 10명 중 1명은 소비자불만 및 피해를 경험했으며, 피해의 70%는 식사 및 음료 서비스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이 소셜커머스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4.1%가 일주일에 한번 이상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으며, 47.8%는 일주일에 1회 이상 구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피해 유형(원인)으로는 ‘인터넷상의 제품과 실제 제품의 차이’ 50%(42명), ‘정상구매 제품과의 차별’ 47.6%(40명), ‘불친절’ 31.0%(26명), ‘쿠폰 이용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유도’ 11.9%(10명) 등의 순이었다(복수응답).

피해발생시 대응방법으로는 소셜커머스 업체에 문의(41.5%)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지만, 문의한 경험자의 59.0%(43명)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도 38.1%(45명)나 됐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목적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꼽혔고,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식사 및 음료권(81%), 문화공연 티켓(45.4%), 미용 관련 서비스(15.4%) 등의 순이었다.
한편 소셜커머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78로 나타났고, 85.7%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소셜커머스를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응답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셜커머스를 통한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피해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소셜커머스 업체의 법적지위를 분명히 하는 등 대응방안 마련을 관계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현재는 소셜커머스 업체에 대한 상법상의 지위가 불명확하여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적용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는 실정이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