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문학군 품은 ‘울산 지웰시티 자이’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높은 청약경쟁률에 가격 상승률도 가팔라…수요자 관심 높은 명문학군
울산 명문학군 내 ‘울산 지웰시티 자이’ 선보여…학부모 수요자들 주목

울산 지웰시티 자이

울산 지웰시티 자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학부모들 사이에서 학군 좋은 아파트는 꾸준한 관심사다.


최근 교육부가 교육정책 개정을 예고하면서 명문학군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는 추세다. 교육부는 2025년부터 자사고ㆍ외고ㆍ국제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대입 전 과정에서 출신 고교의 이름 및 고교 유형 정보를 차단하는 고교정보 블라인드 평가가 시행되고 2023년까지는 40% 이상 정시 비율 확대 및 대입 전형 이원화를 계획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시설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단지는 안전할 뿐만 아니라 인근으로 학원와의 접근성도 있다. 또한 ‘교육환경보호법’에 의해 학교로부터 직선거리 200m 범위 내 청정상권이 보장되면서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부동산 114자료를 보면 인근으로 대형 학원가와 명문학군이 위치한 목동의 3.3㎡당 평균매매시세는 현재(2월 기준) 3,581만원으로 양천구 평균 3,003만원을 웃돌고 있다. 반면 양천구 내 목동과 비교적 거리가 있는 신월동은 평균매매가격이 1,624만원으로 눈에 띄는 시세 차이를 보인다.


청약시장에서도 명문학군이 각광받는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 12월 대구 중구에 공급된 ‘대봉더샵센트럴파크2차’는 1순위 평균 153.8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대구에 분양한 단지들 가운데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 단지는 대구 내 명문학교 중 하나인 경북사대부설고를 도보로 오갈 수 있으며 인근으로 대형 학원가가 위치해 있다.

이보다 앞선 지난 9월 서울 강남구에 선보인 ‘래미안라클래시’는 1순위 평균 115.09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이 단지는 명문고교 중 하나인 경기고를 비롯하여 언주중, 영동고, 진선여고 등이 인접하며 대치동 학원가도 가깝다.


이처럼 명문학군은 분양시장 스테디셀러로 여겨지는 만큼 수요가 꾸준해 입주 이후 가격상승률도 높다. 일례로 서울 강남구의 ‘래미안대치팰리스1단지’(2015년 9월 입주)는 강남 8학군인 숙명여고, 단국사대부고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KB부동산시세 자료를 보면 이 단지는 1년 간(2019년 2월~2020년 2월) 전용 84㎡의 평균매매가가 14.7% 올라 3억 7,500만원(25억 5,000만원→29억 2,500만원) 상승했다. 이는 동기간 강남의 중형(전용 62.9㎡이상~95.9㎡미만) 평균 가격상승률(12.03%)보다 더 높은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녀 교육에 관심이 높은 30ㆍ40대가 분양시장 주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명문학군 아파트의 거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며 “얼마 전 사교육비가 역대 가장 큰 증가폭으로 상승한데다가 교육정책 개정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 명문학교가 지니는 메리트는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5월 명문학군 지역인 울산 동구 서부동 일원에 ㈜신영이 ‘울산 지웰시티 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2개 단지로, 지하 5층~지상 최고 37층 18개동 전용면적 59~107㎡ 총 2,687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이 단지는 서부초, 녹수초, 현대중, 현대청운중, 현대고, 현대청운고 등의 초ㆍ중ㆍ고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울산동부도서관, 학원가 등도 인접해 있어 교육환경을 갖췄다.


울산의 주요 산업단지 접근성도 좋다. 현대중공업이 단지 바로 맞은 편에 있는 것을 비롯해 현대미포조선,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울산공장, KCC울산공장, 현대모비스 울산염포동공장 등 대규모 산업단지들까지 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내 부대시설도 다양하다. 미니카약물놀이터가 2개 단지 내 각각 조성되고, 단지 중앙부에는 풋살장도 들어선다. 단지별 커뮤니티센터에는 휘트니스, 작은 도서관, 1인 독서실, GX룸, 건식사우나, 다목적실, 실내체육관 등 다채로운 시설들로 채워진다.


실내는 신영만의 실용성 높은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4Bay 판상형 맞통풍 위주 설계로 채광성과 통풍성을 높였으며, 거실-식당-주방으로 이어지는 LDK 구조로 개방감을 주었다. 특히 전용 84㎡A와 전용 107㎡는 주방과 식당 공간을 분리시키고, 식당에 통창설계를 적용해 환기 및 개방감을 높였다. 전용 84㎡B는 주방 옆 알파룸과 팬트리를 제공해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내년 의대 증원, 최대 '1500명선'…법원 제동에 "성실히 근거 제출할 것"(종합) "너무 하얘 장어인줄 알았어요"…제주 고깃집발 '나도 당했다' 확산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국내이슈

  •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