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특감반 의혹 해소 대신 '성량 대결' 펼친 여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태우 수사관' 놓고 與 "비위 행위자의 일탈" vs 野 "공익제보자"
조국 민정수석 "김태우, 자신의 비위를 무마하기 위해 악의적 제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번 운영위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현안보고를 위해 소집되었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것은  2006년 8월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윤동주 기자 doso7@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번 운영위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현안보고를 위해 소집되었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것은 2006년 8월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올해 마지막 날인 31일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특감반)원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와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가 열렸으나 여야의 거친 설전이 회의 내내 지속됐다. 고성과 삿대질이 오가는 터에 제대로 된 질의는 이뤄지지 못한 채 사실관계 확인도 뒷전으로 밀렸다.

운영위는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속개하고 특감반 폭로 및 민간사찰 의혹에 대해 현안보고를 이어나갔다. 앞서 오전 질의에서는 회의를 하루 앞두고 이뤄진 여야 운영위원 사·보임과 추가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1시간 가까이 공방전을 벌여 총 27명의 위원 중 10명도 채 질의하지 못했다.
오후 회의에서는 김 수사관의 폭로내용에 대한 '신빙성'을 놓고 여야가 대립했다. 청와대 관계자와 여당 위원들은 김 수사관을 '비위 행위자'로, 야당 측은 '공익제보자'로 전혀 다른 '정의'를 내놨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앞으로) 휘슬블로어(공익제보자)들이 더 나올 것"이라며 "청와대나 좌파매체에서는 김 수사관을 '범법자'라고 하는데, 김태우가 '미꾸라지'라면 청와대는 '미꾸라지 연못'이고 민정수석은 미꾸라지 장사를 한 것"이라고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가 기획재정부를 통해 민간기업인 KT&G 사장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언급하며 "법적인 책임을 묻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해당 보도에서 (이미 공개된) 정부의 '대응방안'은 오히려 금융기관이나 민영화된 공기업에서 '셀프연임'이 문제됐었던 만큼 투명한 견제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이는 사장 인사에 대한 개입이 아니라 '사장추천위원회'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도록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수석도 "'미꾸라지 장사'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김 수사관에 대한) 검찰 수사와 운영위를 지켜보고 있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수사관의 폭로에 대해 "자신의 비위를 무마하기 위한 악의적 제보"라며 공익제보의 성격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번 사건은 김 수사관이 자신의 스폰서인 건설업자 최두영씨의 뇌물수수 건에 개입하다가 발각되자 '민간인 사찰과 블랙리스트'란 프레임을 덧씌운 것"이라며 "이 같은 가짜뉴스를 자유한국당이 그대로 중계방송해 정치공세로 만들었다"고 날을 세웠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 심각한 표정으로 자료를 확인하고 있다. 이번 운영위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현안보고를 위해 소집되었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것은  2006년 8월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윤동주 기자 doso7@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 심각한 표정으로 자료를 확인하고 있다. 이번 운영위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현안보고를 위해 소집되었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것은 2006년 8월 전해철 민정수석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진 질의에서 이만희 한국당 의원은 이른바 '환경부 문건'에 포함됐던 인물 중 한 명인 김정주 전 환경산업기술원 본부장의 녹취를 공개했다. 김 전 본부장은 녹취에서 스스로를 '블랙리스트 피해자'라고 자청하며 "노조와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의원의 지속적 괴롭힘과 인격적 모독으로 정든 직장을 떠났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질의 내내 목소리를 높이며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지시와 이인걸 전 특감반장 주도로 '캠코더 인사' 자리를 만들기 위해 명단을 작성한 것"이라며 문재인정부를 향해 "내로남불의 DNA가 뼛속까지 들어있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 전 본부장은 주어진 임기를 모두 채운 것으로 확인됐다. 임 실장은 "(녹취 속) 김정주라는 분은 3년의 임기를 정상적으로 마치고 퇴임한 분인 만큼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전 본부장은 지난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비례대표 23번을 받았던 인물로 확인됐다.

이 사실이 확인되자 여당 의원들 사이에서 "자료가 부실하다" "부끄러운 회의" 등의 강한 비판이 쏟아져 나오면서 또 다시 공방전이 벌어졌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수석과 임 실장의 대답을 문제삼으며 "하루종일 말이 왔다갔다 한다"며 "오늘 운영위는 '업무보고'일 뿐 증인선서도 받지 않아 거짓말을 해도 형사처벌을 할 수 없는 만큼 청문회나 국정조사를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후 질의는 끝내 고성이 오간 공방전 끝에 오후 5시13분께 정회한 뒤 오후 5시50분께 속개됐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