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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풀반대’ 택시 외침에 카풀 호출 770%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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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러스, 택시대란 당일 퇴근시간대 카풀 이용 770%↑
‘택시대란’이 카풀 관심으로 이어져 오히려 카풀 대중화 가속
혁신 발목 잡는 정치권…자가당착 빠지기도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카카오 카플'에 반대하며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한 20일 오후 서울의 한 택시회사 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택시들이 가득차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카카오 카플'에 반대하며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한 20일 오후 서울의 한 택시회사 차고지에 운행을 멈춘 택시들이 가득차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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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승차공유(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는 택시 파업이 오히려 카풀 사용량을 늘리는 결과로 이어졌다. 카풀 호출 건수는 평소 대비 770% 급증했고 카풀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21일 카풀업체 풀러스는 택시업계가 총파업을 단행한 20일 저녁 퇴근 시간대 카풀 호출 건수가 평소 대비 최대 770% 증가했다고 밝혔다. 호출 건수는 이날 오전 5~11시 사이에 330% 늘었다가 오후 5~11시 770%를 찍은 것이다. 플러스 관계자는 “평소에도 퇴근 시간 호출이 출근 시간보다 많은데 이날은 택시 파업으로 호출 건수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카풀’ 호출 건수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이날 무료 행사를 펼친 것을 감안하면 택시 대란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차량공유업체 쏘카 관계자도 “정확한 수치는 집계해 봐야겠지만 택시 파업으로 이용건수가 늘어난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카풀 이용자들의 반응은 나쁘지 않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인근에서 카풀을 이용해 퇴근한 직장인 김정한(33)씨는 “카풀을 막상 이용해보니 택시와 크게 다를 것도 없었다”며 “택시들이 없어 평소보다 덜 붐비는 퇴근길에 무료 쿠폰으로 오히려 더 싸고 편하게 집으로 돌아왔다”고 만족해했다. 택시 업계가 외친 ’8카풀 반대'가 오히려 카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택시 대란이라는 사회적 이슈가 카풀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붙으면서 ‘카풀 대중화’의 계기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카풀 앱 사용도 늘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 통계에 따르면 카풀서비스 타다 앱 하루 이용자는 지난 10월 500명에서 현재 5000여명 이상으로 10배 가량 늘었다.
일각에서는 갈등을 부추기는 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전일 열린 ‘제3차 전국 30만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 참석해 “택시업계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서비스) 정책을 그대로 둬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카풀을 포함한 공유경제는 2016년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20대 총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것이어서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자기모순이라는 지적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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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가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끝내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지난 18일 카풀, 택시 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제안했다. 현재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주요 4개 단체는 참여하기로 확정했다. 카풀 업체도 TF로부터 공식적인 제안이 오면 기구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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