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집사 김창선 싱가포르행…"북미회담 앞두고 의전 등 논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28일 '김정은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다음달 12일에 있을 북미 정상회담 실무 협의를 위해 베이징을 거쳐 싱가포르로 향한다.
28일 베이징 고위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김 부장을 포함한 일행 8명은 이날 베이징에 도착해 주중 싱가포르 대사관에서 싱가포르 입국을 위한 비자를 발급받았다. 고위 소식통은 "김 부장 등 8명이 오후 출발하는 싱가포르행 비행기에 탑승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장의 싱가포르 방문은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의전, 경호, 보안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서우두 공항에는 오후 4시 35분 베이징발 싱가포르행 중국 국제항공 CA5283편이 있다.

이는 판문점에서와는 별도로 싱가포르에서 의전과 경호 등 실행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북미간 실무 접촉이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로, 김 부장은 싱가포르에서 조 헤이긴 미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이끄는 협상단과 만날 가능성이 크다. 백악관 사전 준비팀은 이미 싱가포르로 출발했으며 일본을 거쳐 이날 중 싱가포르에 도착할 예정이다.


김 부장은 김정은 일가의 집사로 알려진 인물로, 4ㆍ27 남북정상회담 준비 당시 실무단장을 맡아 의전ㆍ경호ㆍ보도 문제 등을 협의했다.
앞서 김 부장은 지난 26일 베이징 공항에서 평양으로 귀국하는 모습이 목격된 바 있다. 일각에선 김 부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 24일 싱가포르에 가려고 베이징을 경유했다가 당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로 일정이 엉키면서 북한으로 되돌아갔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최근 중국 고위 관료들의 중국 방문이 잦아지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3차 중국 방문설도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26일 김 부장이 베이징 공항에서 평양으로 귀국하는 모습이 목격됐을 당시 외교가에서는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앞서 김 부장이 먼저 중국을 방문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돌았다. 때마침 지난 3월 김 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중국을 방문한 때와 마찬가지로 27~28일, 그리고 다음달 13일과 14일에 동북지역을 지나 베이징에 도착하는 열차들이 대거 운행정지된다는 통지문이 내려온 상황이다.

다만 이와 관련해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일각에서 김 위원장의 방중 가능성 얘기가 나오고는 있지만 베이징 열차 운행정지 배경은 내달 9~10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리는 지역 경제·안보협력체 상하이협력기구(SCO) 18차 정상회의가 예정된 것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