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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도시 재창조]석유고갈 대비한 두바이式 도시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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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권 주도 지속가능 도시 개발
산유국 한계 딛고 신재생에너지·원전 인프라 조성

두바이 구도심 데이라 일대 해안지역개발공사 현장

두바이 구도심 데이라 일대 해안지역개발공사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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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데이라(Deira)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12월 방문했던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는 변화의 기운이 넘실대는 공간이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옛 도심지역 데이라에 새 옷을 입히기 위한 작업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전체 29개 구역 가운데 일부 구역은 이미 첫삽을 뜬 상태다. 두바이 이미지를 연상해볼 때 사막의 마천루(摩天樓)를 떠올리기 쉽지만 그곳에도 낙후된 구도심 지역은 존재한다. 두바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금시장 주변과 도심 내부의 노후 주거지, 낡은 해안가 주변 등을 정비할 계획이다.

1990년대 조성된 노후 주거지는 신도심 지역과 전혀 다른 풍경이다. 신도심은 세계 최고층 건물과 고급리조트, 고급호텔이 즐비하다. 반면 구도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낙후 정도가 점점 심화하고 있다. 손볼 곳은 하나둘이 아니다. 주목할 대목은 두바이 구도심의 변화를 한국 기업이 이끌고 있다는 점이다.
해안지역 공사를 맡은 쌍용건설의 한 관계자는 "두바이 왕족이 어린 시절을 보낸 지역으로 현지 정부도 정비계획을 짜면서 앞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모델을 구상하는 공간"이라고 말했다. 중동은 사막이 많은 지리적 특성, 왕족의 입김이 센 정치·사회적 특성 등을 고루 살펴서 도시재생 작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 도시재생이라는 개념은 유럽과는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도시재생은 지역 고유의 문화를 유지하면서 주민 주도로 낡은 도심을 바꿔나가는 작업이다. 시민의 참여는 도시재생의 추진동력인 셈이다.

중동은 국정운영 전반을 왕권이 통제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과거부터 이어져온 유목문화를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도시재생 작업의 한계 요인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중동 역시 변화의 흐름을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중동은 석유 고갈 시대에 대비한 사회 시스템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도시정비는 원대한 프로젝트의 중심 축이다. 태양광처럼 환경친화적인 에너지 활용, 공해 걱정이 없는 교통수단 마련 등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목표 중 하나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조성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두바이플랜 2021에 따라 '데저트로즈 시티' '실리콘 오아시스' 등 지속가능한 도시의 다양한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두바이 수전력청은 국영은행과 함께 청정에너지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70억달러 규모의 그린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두바이에서 차로 한시간가량 떨어진 아부다비에는 탄소제로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마스다르시티가 있다. 이곳은 태양광에너지로 충전한 무인 전기차가 다니고 도심중앙에 거대한 송풍장치를 마련해 걷기 적합한 환경을 조성했다. 조대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팀장은 "두바이는 이미 수년 전부터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최근 들어 스마트시티에도 이 같은 개념을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고 말했다.

인근 중동국가에서도 지속가능성은 관심의 초점이다. UAE와 마찬가지로 다른 중동 국가도 언젠가 찾아올 석유 고갈 시대에 대비하는 게 미래 준비의 핵심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쿠웨이트는 수도 쿠웨이트시티 인근에 스마트도시를 조성하는 마스터플랜을 짜고 있다. 최대 산유국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홍해 인근 사막ㆍ산악지대에 560조원을 들여 신도시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풍력ㆍ태양광으로 에너지를 수급하는 신도시 '네옴'을 짓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권용석 코트라 중동지역본부장은 "두바이를 비롯해 중동 내 도시 대부분이 1970~80년대 이후 조성된 까닭에 한국이나 북미, 유럽과 같은 도시재생을 추진하기보다는 아예 도시개발 단계부터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관심이 많다"며 "산유국임에도 원전이나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주력하는 것도 같은 이유"라고 말했다.




두바이(UAE)=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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