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인도 스마트폰 1위 고수…샤오미 바짝 추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미노트4' 판매량 1위…갤럭시J2는 3위

삼성, 인도 스마트폰 1위 고수…샤오미 바짝 추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켰다. 하지만 나머지 2~5위 모두 중국 업체가 차지했다. 중국 업체들의 판매 점유율이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는 등 압박이 거세다. 특히 중국 샤오미의 '홍미노트4'가 처음으로 삼성전자 제품을 제치고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 1위를 차지했다.

28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4.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4위는 샤오미(15.5%), 비보(12.7%), 오포(9.6%), 레노버(6.8%) 등 중국 업체들이 차지했다.
인도는 롱텀에볼루션(LTE) 지원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는 상황이라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의 격전지가 되고 있다. 2017년 2분기 스마트폰 중 95%가 LTE 스마트폰으로 1억500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번째로 큰 수치로, 향후 1년 내 미국도 제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 인도 스마트폰 1위 고수…샤오미 바짝 추격 원본보기 아이콘

가격대별로 볼 때 1만5000루피~2만루피의 (약26만원~35만원) 중가대 시장은 2분기 연속 가장 빠르게 성장하면서 스마트폰 전체 평균판매가격(ASP)을 약 16%로 증가시켰다. 이 부문에서 삼성전자와 오포, 비보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3만 루피(약 51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부문은 삼성전자가 점유율 55%로 1위를 지켰고, 애플이 30%로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시리즈에 대한 호응에 힘입어 프리미엄 부문에서 전 분기 대비 13% 성장을 기록했다. 원플러스, 오포와 소니가 이 부문에서 순위권에 진입했다.
2017년 2분기 베스트셀러 스마트폰으로는 샤오미의 대화면 스마트폰 홍미노트4(7.2%)가 꼽혔다. 2위 역시 샤오미의 홍미4(4.5%)였으며 삼성전자 '갤럭시J2'(4.3%), 오포 A37(3.5%), 삼성전자 갤럭시J7(3.3%)이 뒤를 이었다.

타룬 파탁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샤오미의 컴백이 1만 루피 이하 부문의 수요 증가에 박차를 가했고, 홍미노트4가 4년 만에 처음으로 삼성을 제치고 2017년 상반기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등극했다"고 말했다.

인도 시장 내 중국 업체들의 강세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이번 분기에서는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중국제 스마트폰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포, 비보, 지오니와 같은 중국 업체들이 인도의 국민 스포츠인 IPL(인도 크리켓 리그) 후원에 거대한 자금을 동원하며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고, 인도시장에서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가 부문에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인도의 현지 업체들도 다소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3분기 연속 상위 순위권 내에 진입하지 못하면서 자리잡기에 고전하고 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