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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노후 전동차 교체하고 안전인력 대폭 늘린다…‘안전지하철’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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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본 기사와 무관. 사진=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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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서울시가 사고의 온상이었던 서울 지하철을 ‘안전지하철’로 탈바꿈시키겠다고 선언했다. 개통 이래 40여년을 지배해온 ‘정시성(定時性)’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안전’에 최우선 중점을 두기로 했다.

시는 지하철 시설물, 인력, 시스템 전반에 걸쳐 안전기능을 보강하고 사물인터넷(IoT)등 ICT를 활용한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을 8일 발표했다.
우선 시설부문을 보면 지하철 안전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노후 전동차와 시설물을 교체한다. 21년 이상 운행된 전동차 중 2~3호선 610량(2호선 460량·3호선 150량)을 오는 2022년까지 교체한다. 투입 예산은 8370억원에 이른다.

신규 전동차에는 스크린도어가 열린 상태에선 전동차가 승강장에 진출입하지 못하도록 자동 연동되는 자동열차운전장치(ATO) 시스템이 적용된다.

또 40년이 넘은 1~4호선의 전차선로, 열차신호설비 등 노후시설도 오는 2030년까지 2조2000억원을 투입해 고친다.
120개 노후역사에 대한 리모델링도 추진한다. 리모델링 비용은 1개역 당 250억원이다. 시는 역사 리모델링 비용이 수조원에 달하는 만큼 관계 법령에 따라 국비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터널내진보강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내진보강이 필요한 구간을 53.2km로 파악하고 있는데 오는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5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통합과 연계해 안전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스마트통합관제시스템’을 2023년까지 구축할 방침이다.

안전관리 인력도 크게 늘린다. 안전 인력을 역마다 2명씩 556명으로 확대하고, 지하철보안관 50명을 충원한다. 통합공사 출범에 따른 중복업무 인력 393명도 현장부서로 전환 배치한다. 서비스 중심의 역무실과 고객 상담실을 ‘안전센터’로 개편한다.

기관사와 지원인력 104명을 추가 확보해 1인승무로 운영 중인 7호선 일부구간에 2인 승무제를 시범 실시해 기관사 근무환경 개선도 꾀한다.

차량 사고 시엔 보고보다 안내방송을 먼저 한다. 단전 때에도 승객안내가 가능한 무정전 방송장치도 2020년까지 도입한다. 비상시 대피절차와 요령을 담은 시민안전 행동매뉴얼도 만든다.

다만 지하철 운행 시간은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시는 전동차 정비와 유지보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시간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이달 중 ICT를 활용해 안전강화와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스마트안전지하철’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 특히 안전강화를 위해 지능형 폐쇄회로TV(CCTV), 혼잡도 안내, 부정승차 자동단속시스템 등을 도입해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관건은 예산확보다. 시는 이 같은 대책이 실현되기 위해선 국비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노후전동차 교체 등 안전시설투자에만 2030년까지 7조8066억원의 막대한 비용이 예상되나 무임승차 등으로 두 공사의 누적손실액이 지난해 기준 13조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시는 필요하면 관계 법령 개정을 추진해 65세 이상 노인 등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을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방침이다.

윤준병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안전지하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안전투자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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