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수답 제습기 업체들, 올 여름날씨는 과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지난해 유례없는 마른장마로 저조한 제습기 판매량을 기록한 가전업계들이 올해 장사를 앞두고 고심하고 있다. 제습기 시장 상승세를 예상하며 작년 생산량을 크게 늘렸지만, 날씨가 예상을 빗나가며 재고 처리를 하느라 곤욕을 치렀기 때문이다.

27일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대기업 뿐 아니라 중견 업체들까지도 우후죽순으로 제습기 판매에 뛰어들었다"며 "경쟁은 치열해졌는데 날씨는 예상을 빗나가면서 지난해 말 재고를 떨이로 처리하느라 고생했다"고 밝혔다.
제습기는 대표적 여름가전이다. 장마철 습기를 제거하고 높은 온도에서도 불쾌감을 줄이기 위한 가전제품으로 애용됐다. 2011년 14만대에 불과했던 제습기 시장은 2012년 49만대, 2013년 100만대 등 큰 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지난해 여름의 경우 장마가 늦어지고, 그마저도 마른 장마에 그치면서 업체들은 울상을 지었다. 업계에서는 직전해와 비교해 20~30% 가량 판매량이 줄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들은 지난해 연말 가격할인, 사은품 제공 등의 이벤트를 실시하며 제습기 판매수치를 늘렸다. 중견·중소 업체들 역시 최대 40% 이상 할인폭을 높였고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기도 했다.

올해 역시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어 각 업체들은 아직까지 정확한 제습기 출시 날짜도 못 잡고 있는 상황이다. 워낙 날씨에 민감하게 반응하다 보니 제습기 시장 예측이 무의미해진 것이다. 지난해의 경우 3월 경 업체들이 일제히 새로운 제습기 라인업을 내놓았지만 올해의 경우 작년보다 신제품이 확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한 제습기 업체 관계자는 "지난해에 판매하지 못한 제품은 개발도상국 등에 수출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며 "제습기 시장이 줄어들어도 아예 신제품을 안 낼 수도 없어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에어컨에 포함된 제습 프로그램도 제습기 못지 않게 효과가 좋아져 제습기 신제품을 고객들이 얼마나 환영할 지 의문"이라며 "올해에도 마른 장마가 올 것을 대비해 제습기를 여름에만 사용하는 가전이 아닌, 습기와 곰팡이를 제거하는 사계절 가전으로 홍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