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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브랜드대상] 실용부문에 SH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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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현장평가 강화…하자 0% 도전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서울특별시가 1989년 설립한 지방공기업 SH공사는 시민의 주거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분양주택은 물론 장기안심주택, 장기전세주택 등 다양한 임대주택을 공급하며 서민의 동반자로 활약 중이다. 주택 건설과 임대ㆍ관리 외에 도시기반시설과 도시계획사업, 주거환경 개선, 도시환경 정비사업 등도 맡고 있다.

SH공사는 올해 '시민이 행복하고 지속 발전하는 희망기업'을 비전으로 선포했다. ▲임대주택 8만가구 공급 ▲재정건전성 강화 ▲경영혁신 추진 ▲시민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시민 중심 경영, 나눔경영, 내실강화경영, 인재중심경영, 윤리경영을 전략으로 내걸었다.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주거복지사업을 위해 전사적 판촉활동을 추진하고 원가 절감 등 자구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SH공사가 마곡과 문정, 은평지구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친 것은 좋은 선례로 남았다. 마곡지구의 경우 기업과 접촉을 늘리면서 3조180억원의 토지를 팔았고 문정지구는 1조3864억원어치의 토지를 모두 매각했다. 은평뉴타운 미분양 600가구는 현장 시장실과 선납 할인 등으로 모두 해소했다. 부채 감축에 적잖은 기여를 한 것이다.
서민 주거공간의 품질을 혁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8월에는 '하자 제로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품질관리 통제시스템을 구축했다. 당연하게 여겨졌던 하자 문제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이종수 사장의 뚝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품질관리시스템은 단계별 현장점검을 강화하는 것으로 품질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평가위원들이 현장의 품질을 평가한 후 결과를 인터넷에 게시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세곡2지구 4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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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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