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현철의 골프장 이야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장객 수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매트릭스 분석의 예.

내장객 수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매트릭스 분석의 예.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는 말이 있다.

필자는 여기서 "자신을 안다"라는 말은 현재 놓인 있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골프장에 대한 느낌이나 평가는 당연히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그린피부터 그렇다. A라는 골프장에 대해 "코스나 서비스 대비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적절하다", 또는 오히려 "싸다"고 생각하는 골퍼들도 나오게 마련이다.
골퍼들은 물론 골프장 관계자들 역시 개인의 견해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평가에는 객관성이 요구된다. 골프장의 콘셉트나 요금 설정, 운영과 함께 나타나는 문제점 파악 등 현황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고객만족(CS)자료를 수집해 분석하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소비자들의 피드백은 향후 골프장 운영에 중요한 잣대로 남는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게 '매트릭스 분석(matrix analysis)'이다. <표>를 보자. 예를 들어 가격 경쟁이 과열 되고 있는 마켓이라고 가정하면 이 골프장의 가장 우선적인 경쟁 강화는 가격이 싸면서 입장객 수가 많은 A, D, F가 된다. 물론 가로와 세로축은 골프장이 우선시 하는 비교 항목에 따라 바꿔서 설정할 수 있다.

골프장의 단골 고객은 아무래도 회원과 도달거리가 가까운 인근 사람들이다. 이 때문에 골프장 콘셉트 따라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동일 지역 내 코스들이 1차적인 경쟁자들이다.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소수가 아닌, 다수의 골프장 직원들에게 경쟁코스를 라운드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자신들의 코스만 보는 건 '우물 안 개구리'다. 많이 보고, 생각하고, 배워야 한다.

PGM(퍼시픽골프매니지먼트) 한국지사대표 hhwang@pacificgolf.co.jp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