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헌옷 수거상' 전성시대…1년새 2배 늘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활용쓰레기 처리 두고 '헌옷 수거상' 인기

▲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B업체의 의류창고. 여기에 모인 옷들은 분류작업을 거쳐 수출업자에게 넘겨지거나 폐기처분된다.

▲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B업체의 의류창고. 여기에 모인 옷들은 분류작업을 거쳐 수출업자에게 넘겨지거나 폐기처분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 지난 24일 오후 서울 이문동의 한 아파트. 40대 주부 정모씨의 집 현관에는 낡은 옷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그 옆엔 후라이팬, 샴푸통, 전선줄 등 재활용쓰레기도 한가득이다. 곧 새집으로 이사가는 정씨네 가족들이 버리고 가는 물건들이다.

정씨는 헌옷 수거상이 내놓은 저울 위에 끊임없이 물건을 올려놓았다. 헌옷류가 46㎏, 비철류는 6㎏가 나갔다. 자잘한 플라스틱류는 그냥 수거해주기로 합의가 됐다. 한참이나 계속된 저울질 끝에 정씨의 수중에는 현금 2만7500원이 쥐어졌다.
정씨는 "엄마들이 자주 가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업체정보를 얻었다"면서 "무엇보다 내가 다 치워야하는 물건들을 직접 와서 다 수거해주는 게 편하다. 게다가 돈까지 주고 가니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헌옷 수거상'들이 뜨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서울·경기권에서 활동 중인 헌옷 수거상들은 약 400~5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중 절반 가까이가 불과 1년 사이에 늘어난 신규 사업자다. 이들은 방문수거는 물론 값이 나가지 않는 쓰레기 처리까지 도맡으면서 주부들의 재활용쓰레기 고민을 덜어주고 있다.

이날 정씨 가족의 재활용쓰레기를 수거해 간 원성호(33)씨는 "고물상 트렌드가 바뀌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면서 "직접 방문해 어차피 버릴 물건들을 돈주고 치워주니 다들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현재 그는 재활용 처리만을 전문으로 하는 B업체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원씨가 취급하는 품목은 옷, 가방, 신발 이불 등 섬유류와 후라이팬, 양은냄비 등 주방용품이다. 이밖에 고철, 플라스틱, 파지도 수거해준다. 이중 비철류가 ㎏당 700원으로 값을 가장 많이 쳐주고 헌옷과 전선줄은 ㎏당 500원, 책은 100원이다. 파지는 양에 따라 30~50원, 플라스틱은 값이 없다. 유리나 사기제품, 솜이불, 고무, 나무 등은 제외된다.

▲ 주부 정모씨가 이삿짐을 꾸리면서 나온 재활용쓰레기들을 저울 앞으로 가져오고 있다.

▲ 주부 정모씨가 이삿짐을 꾸리면서 나온 재활용쓰레기들을 저울 앞으로 가져오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 일을 시작한 지 1년가량 됐다는 원씨는 "서울, 경기권에서 주로 활동하지만 대전을 비롯한 전국에서 문의전화가 온다. 그만큼 홍보도 많이 했고 주부들 사이에 입소문도 제법 났다"고 말했다.

원씨가 방문하는 가정에서는 평균 20~30㎏의 헌옷이 나온다. 이 옷들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400평 규모의 창고에서 4명의 직원들이 종류와 상태별로 분류한다. 분류가 끝나면 고철, 종이류는 기존의 고물상들에게 넘기고 헌옷류는 수출만 전담하는 중간업자들에게 되판다.

원씨는 "수거한 옷들 중 5%가량만 쓸모있다고 보면 된다"며 "나머지는 분류와 세탁작업을 거쳐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로 전량 수출한다. 필리핀에서는 중고 이불이 잘 팔리고 아프리카에서는 여성 상의속옷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두드러지게 활동 중인 헌옷 수거상 중 온라인에서 제법 유명세를 지닌 김모씨의 말도 다르지 않다. 2년째 수거 일을 해오고 있는 그는 "이쪽 분야가 최근 몇 년 새 급속히 팽창했다"며 "기존의 고물상보다 고객의 편의를 더 많이 생각한 점이 인기 요인인 것 같다"고 평했다.

돈주고 버려야 하는 물건을 공짜로 수거해주는데다 재활용 물건의 경우 현금까지 받을 수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는 1석2조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쓰레기를 직접 처리해야했던 주부들의 수고를 덜어준 점이 특히 어필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 아파트 마당에 세워진 헌옷 수거상 차량 앞에 주부들이 가져다 놓은 재활용쓰레기가 한가득 쌓여 있다.

▲ 아파트 마당에 세워진 헌옷 수거상 차량 앞에 주부들이 가져다 놓은 재활용쓰레기가 한가득 쌓여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5~6명의 수거상들이 활동 중인 C업체의 직원 최모씨는 "하루 동안 적게는 20~30통, 많게는 80여통 가까이 문의전화를 받는다"며 "심지어 택배로 물건을 보내오겠다며 값을 쳐달라는 분들도 계실만큼 수요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개인 직거래 수거상의 증가를 곱지않은 시선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아파트,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공개입찰로 선정한 기존 업체들이다.

도봉구의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은 "일대일 거래로 헌옷 수거상에게 물건을 판다는 얘기는 처음 들었다"며 "단독주택이라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공공주택에서는 계약된 업체가 있는만큼 갈등요인으로 번질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