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의 하반기 수출은 168만대를 기록, 상반기 170만대에서 감소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수준으로, 앞서 상반기 성장률인 10.4%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특히 이 같은 전망은 이미 지난 7월 자동차 업계의 수출 부진 등으로 가시화되고 있는 상태다. 7월 들어 자동차·부품 수출은 33개월 만에 처음으로 전년 동월대비 -5.3%를 기록하며 감소세로 돌아섰다.
연구소는 "올해 하반기의 자동차 수출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둔화되는 가운데 업체간 경쟁심화, 프랑스 등 일부 유럽 국가와 신흥국의 보호주의 강화 등 대내외 여건이 더욱 악화되면서 더욱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자동차 수출 부진은 전체 산업의 수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올 상반기 자동차·부품 수출은 한국 전체 수출의 13.3%를 차지했다. 한국 전체 수출은 작년 상반기보다 0.6% 증가했으나 실제 자동차·부품을 제외하면 1.2% 감소한 셈이다. 최근의 수출 부진은 내수 경기를 더욱 침체시켜 결국 경제성장 동력을 훼손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연구소는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자동차 산업의 안정적인 생산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자동차 판매라는 본연의 업무에 매진하고, 지속적인 설비 투자 및 고용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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