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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초대형 원유운반선 5척 새해 첫 수주(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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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만7300t급 VLCC 4척 ? 11만t급 PC선 1척
올해 조선업계 최초로 30만t 이상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 성공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와 나빌 부리슬리 KOTC 회장이 지난 30일(현지시간) 쿠웨이트 선주 사무실에서 선박 건조 계약서를 교환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와 나빌 부리슬리 KOTC 회장이 지난 30일(현지시간) 쿠웨이트 선주 사무실에서 선박 건조 계약서를 교환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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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한화오션 이 올해 첫 수주에 성공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쿠웨이트 국영선사인 KOTC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 아프라막스급 정유운반선 1척 등 총 5척의 선박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총 수주액은 약 5억6000만달러로,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4년까지 선주 측에 모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길이 333m, 폭 60m로 31만7300t의 원유를 수송할 수 있다. 함께 수주한 아프라막스 정유운반선은 길이 250m, 폭 42m에 정제과정을 거친 석유제품 11만t을 실어 나를 수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최첨단 그린십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이들 선박들은 연료절감장치인 전류고정날개(PSS)를 비롯해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배출감소 장치(De-VOC) 등 각종 친환경 장치가 적용됐다. 연료 효율도 높고, 날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정들도 충족시킬 수 있는 미래형 친환경·고효율 선박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선주인 KOTC는 지난 1992년 VLCC 첫 발주를 시작으로, 2008년 VLCC 4척, 2010년 아프라막스 정유운반선 2척, 그리고 이번 5척까지 총 16척을 대우조선해양에 연달아 발주 중이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는 “KOTC와 대우조선해양은 지속적 발주를 통해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하고 있다”며 “이번 계약을 시발점으로 올 한해에도 보다 적극적인 해외 컨트리 마케팅 전략을 통해 능동적인 수주를 많이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클락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월을 마지막으로 30만t 이상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가 전세계적으로 전무했을 만큼 원유운반선 신조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수주한 것은 그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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