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톡 가입자 2000만명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지난해 3월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 28일 가입자 2000만명을 돌파했다. 출시된지 1년 4개월여만의 성과다. 카카오톡은 올해 말까지 4000만 가입자를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가입자는 1500만명 선이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전부 약 1500만명으로, 거의 모든 스마트폰 가입자가 카카오톡을 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아이패드, 아이팟, 갤럭시탭 등의 기기로 이용하는 경우가 100만명 정도다. 나머지 400만명은 해외 가입자다.

카카오는 해외 가입자 수에 주목하고 있다. 별다른 홍보나 마케팅 활동 없이 전체 20%에 달하는 400만명의 가입자를 끌어모으는 데 성공한 만큼, 해외진출에 본격 나서면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일본 현지에 카카오재팬을 설립해 서비스 현지화를 실시하고, 급성장하는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해 순차적으로 스페인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제범 대표는 "그동안의 성장세를 감안하면 연말에는 35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수 있다"라며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4000만명 정도로 예상해본다"고 말했다. 한편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1~2년 안에 1억 가입자를 돌파할 수 있지 않을까"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다는 점은 비단 카카오톡뿐만이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를 서비스하고 있는 다른 업체들도 안고 있는 숙제다. 그러나 카카오톡은 모바일 메신저 사업의 '난제'로 지적돼왔던 수익모델 창출에 대해서도 '해답이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인 해답은 9월 초에 대대적으로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마이피플'을 서비스중인 다음 등의 업체들도 수익모델 창출을 낙관한다. '마이피플'의 경우 최근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하며 카카오톡의 뒤를 잇는 모바일 메신저로 자리잡았다. 다음 이병선 기업커뮤니케이션본부장은 "이용자가 모이면 거기서 수익을 내는 방법이 만들어지는 게 인터넷 비즈니스"라며 "수익 창출에 대한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지역비하에 성희롱 논란까지…피식대학 구독자 300만 붕괴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국내이슈

  • "5년 뒤에도 뛰어내릴 것"…95살 한국전 참전용사, 스카이다이빙 도전기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급발진 재연 시험 결과 '사고기록장치' 신뢰성 의문?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