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형 와인나라 대표 'CEO를 위한 와인 커닝페이퍼' 펴내
올해로 와인사업을 시작한 지 딱 10년이 된 이철형 와인나라 대표(50ㆍ사진). 그는 마흔이 되기 전까지 와인에 대해서는 '과일주' 정도 밖에 몰랐던 완전 생초보였다. 그랬던 그가 지난 24일 'CEO를 위한 와인 커닝페이퍼'라는 책을 냈다.
'커닝페이퍼'라는 제목 그대로 이 책에서 그는 지난 10년 동안 와인에 대해 알아가면서 틈틈이 메모해놓은 와인 이야기들을 가볍게 풀어냈다. 특히 바쁜 시간을 쪼개 써야만 하는 CEO(최고경영자)들이 와인을 접하면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와 궁금한 점들을 모두 담았다.
"갈수록 해외 비즈니스가 많아지는 시대에서 한국에 온 외국인 경영자들이 우리 술인 막걸리와 소주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당연히 기분 좋아지잖아요. 반대로 그들의 민속주인 와인에 대해서 국내 CEO들이 잘 알고 있으면 그들도 좋아하고 비즈니스도 더욱 쉽게 풀어나갈 수 있겠죠."
"와인시장이 주춤한 건 소매시장으로 따졌을 때 초보자용 와인시장이 줄어든 것 뿐이예요. 전문가용 시장은 오히려 늘었죠. 또 점차 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문화적 가치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와인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초보자용 시장이 20% 정도 줄었지만 상대적으로 고가인 전문가용 시장은 5% 정도 늘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현재 7000억원 규모인 와인 소매시장이 10년 내 2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대형마트 등 대기업의 와인사업 진출에 대해 이 대표는 "마트 등 할인점은 주로 중저가의 초보자용, 샵과 레스토랑은 고가의 전문가용을 취급하게 될 것"이라면서 "소비자들이 직접 그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막걸리 붐과 관련해선 "좋은 현상"이라고 말한 뒤 "고급화라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경영학과와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이 대표는 리스사, 증권사 펀드매니저, 횟집 운영, 일본계 회사 임원, 인터넷상거래 대표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00년부터는 군대 동기인 우종익 아영FBC 대표, 변기호 우리와인 대표의 권유로 와인사업을 시작한 그는 현재 국내 최대의 와인 유통업체와 '르 클럽 드 뱅' 등 9개의 와인 전문점, '민가다헌'과 '베라짜노' 등 와인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