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재개발·재건축 잡아라" 4년만에 수주전 '재연'

최종수정 2009.05.07 12:03 기사입력 2009.05.07 10:46

댓글쓰기

대형건설사들의 재개발·재건축 수주전이 뜨겁다.

4년전(2005~2006년) 펼쳐졌던 재개발·재건축 물량 확보전과 같은 양상이다. 하지만 속은 다르다. 예전엔 물량 확보차원에서 사업을 추진했다면 현재는 미분양 부담감이 적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법원이 추진위 단계에서 시공사로 선정하는 것을 위법으로 판단한 이후 시공사를 재선정하는 구역이 발생, 물량이 크게 늘었다. 또 비상대책위원회가 시공사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 사업장도 확대돼 건설사의 수주전은 점입가경이다.

◇재개발·재건축 물량 급증=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시공사를 선정했거나 선정할 예정인 서울 및 수도권 재개발·재건축구역은 서울 42개 구역, 수도권 16개 구역 등 총 58개 구역에 달한다.

이중 40개 구역은 신규로 시공사를 선정하는 곳이다. 개정 도정법 시행 이후 추진위 단계에서의 시공사 선정이 위법이라는 판결로 시공사를 다시 뽑게 된 지역이다. 또 비상대책위원회가 시공사 교체를 요구있는 지역도 포함됐다.

나머지 18개 지역 중 서울 개봉1, 수색4, 신림8, 인천 청천2 등 12개 구역은 시공사 선정을 완료한 상태다. 6개 구역은 추진위 단계에서 시공사가 선정돼 조합 총회에서 추인을 받는 중이다. 추인 추진 사업장은 지난 2006년 8월 25일 조합설립인가 이후 시공사 선정을 하도록 한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이 시행되기 이전에 시공사를 선정한 곳이다.

◇건설사 수주전 '후끈'= 이처럼 건설사들의 먹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각 건설사들도 앞다퉈 수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지방에서 펼쳐졌던 재개발·재건축 수주전이 서울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

대우건설은 서울 성북구 석관1구역, 노원구 상계4구역, 구로구 개봉1구역,관악구 신림3구역,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2구역 등 5개 재개발 구역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현대건설은 재개발·재건축 수주팀을 4개에서 5개로 늘리는 등 수주 물량 확보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은 이에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 1-1구역, 영등포구 신길3구역, 인천시 부평구 부평2구역, 청천 2구역 등 4개의 재개발 사업의 시공권을 따냈다. 또 구리 수택1지구 재건축 사업 등 5곳에 대한 시공권을 수주했다.
 
대림산업도 서울 송파구 거여2-2구역 및 인천 부평구 청천2구역 재개발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됐다. SK건설은 은평구 수색9구역을, 현대산업개발은 강북구 미아 9-1구역 및 노원구 월계 인덕마을 재건축 사업을 각각 수주했다.

이처럼 건설사들의 재건축·재개발 수주경쟁은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경기침체 상황에서 분양 부담이 덜하다는 점이 가장 장점"라며 "수주전은 이명박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정책이 가시화 되는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시공사 선정 예정물량은 올해 물량(약 10조원)의 4~5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차원에서의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주택 공급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건설사들의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과당 경쟁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며 "과당 경쟁은 조합원들의 비용 부담 과중이나 사업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의 뉴스

새로보기

포토갤러리

  •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포토] 제시 '강렬한 카리스마' [포토] 현아 '명품 각선미'

    #국내핫이슈

  • [포토] 클라라 '아찔한 각선미' [포토] 이은비 '청순한 미모' [포토] 하유비 '시선강탈 뒤태'

    #연예가화제

  • [포토] 손미나 '50세라니 안 믿겨' [포토] 손나은 '상큼한 미모' [포토] '분위기 여신'

    #스타화보

  • [포토] 김사랑 '완벽한 각선미' [포토] 클라라 '넘사벽 S라인' [포토]  현아 '단발로 변신'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포토]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비키니' [포토] 킴 카다시안 '아찔한 눈빛'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 뉴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