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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현장]애널리스트들의 有口無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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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기사 쓰실 건가요? 그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전화기 너머로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짧은 답변이 돌아왔다. 올 들어 서울옥션 주가가 반토막이 난 원인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그 애널리스트가 내놓은 리포트 내용에 대한 보충설명을 요청하자 "리포트를 참고해달라"는 답변이 이어졌다.
서울옥션을 담당하는 다른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대부분 "기사 쓸 거냐"며 언급을 꺼렸다. 그나마 실명 비보도 전제로 주가 하락 원인을 설명한 애널리스트가 가장 친절한 경우였다.

한두 번 경험한 일은 아니지만 애널리스트의 '기업 눈치보기'는 좀처럼 적응이 되지 않는다. 자신이 쓴 리포트에 대한 설명조차 기피할 때는 지나치다 싶다. 애널리스트의 가장 큰 걱정은 기업에 부정적인 투자의견을 내놨다가 기업탐방이 막히는 등 기업과의 관계가 악화되는 것이다. 애널리스트를 '꿀 먹은 벙어리'로 만드는 것은 시가총액 220조원인 삼성전자든 시총 2200억원인 서울옥션이든 별다를 게 없다.

애널리스트의 '몸사리기'는 통계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증권사가 투자의견 '매도'를 제시하는 매도 리포트는 2014년 8건, 2015년 9건으로 전체 리포트 중 각각 0.03%, 0.04% 비중을 차지했다. 이마저도 줄어 올해 나온 매도 리포트는 9월말 현재 1건에 불과하다.
한 달 전 금융감독원이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독립성 보호를 위해 정기 협의체를 구성한다며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지만 현실을 고려하면 여전히 갈 길이 먼 셈이다.

흔히들 애널리스트를 가리켜 '자본시장의 꽃'이라고 한다. 자본시장에서 기업을 분석해 투자자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가치에 따라 주가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의 무게가 막중하기 때문이다.

지금 애널리스트들에게 필요한 것은 신뢰 회복이다. 언제까지나 과도한 업무 부담, 영업 압박, 열악해진 처우 등 환경 탓만 해서는 안된다. 상장사가 준 정보 받아쓰기, 타사 리포트 베끼기 등 그 동안 경쟁력 저하를 자초한 측면도 적지 않다. 애널리스트들이 '자본시장의 꽃'이란 무거운 소명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때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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