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대 여성 '소셜 쇼오프'·50대 남성은 '딜라이트 모먼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MC미디어 '2016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분석 보고서' 발표
'아재파탈' 딜라이트 모먼트 유형…남성이 56.2% 차지
'인증샷' 올리는 30대 여성은 '소셜 쇼오프' 유형
한국인 평균 라이프 스타일은 '미들 스탠다드' 유형, 32.1%


2016 한국인의 디지털라이프 스타일 유형 및 비중(출처:DMC미디어)

2016 한국인의 디지털라이프 스타일 유형 및 비중(출처:DMC미디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종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는 2016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한 8개 키워드와 5가지 유형을 19일 발표했다.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6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 키워드는 ▲개성 추구 ▲기능 추구 ▲디지털 애착 ▲멀티 태스킹 ▲혁신 추구 ▲재미와 여가 추구 ▲유행 추구 ▲정보 추구 총 8가지다.

또한 올해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딜라이트 모먼트(Delight Moment) △디지털 시크(Digital Chic) △소셜 쇼오프(Social Show-off) △미들 스탠다드(Middle Standard) △포텐셜 에너지(Potential Energy)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출처:DMC미디어)

(출처:DMC미디어)

원본보기 아이콘

이중 32.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유형은 한국인의 평균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미들 스탠다드(Middle Standard)였다.
생활의 편리함을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를 사용하는 이 유형은 특별한 성향이나 취향이 없는 중간자 성격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타 유형대비 뚜렷한 특성이 드러나지는 않지만 다수의 일반 소비자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이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DMC미디어는 분석했다.

성별, 연령별로 살펴보면 미들 스탠다드 유형은 여성(41.8%)보다 남성(58.2%)이 많고 기혼자의 비율이 64.4%로 미혼자(35.6%)의 약 2배에 달했다.

평소 사용하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종류는 평균 3.3개로 조사됐으며, 다른 유형과 비교해 노트북/넷북(79.0%)과 가구용 게임기(13.1%)의 이용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요즘 '아재파탈'로 일컬어지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년 남성이 주를 이루는 딜라이트 모먼트(Delight Moment) 유형은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를 구매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며 삶을 윤택하게 즐기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인의 16.8%가 해당하는 이 유형은 남성이 56.2%를 차지하며 50대의 비중이 27.9%로 가장 높았다.

특히 5개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하루 평균 디지털 디비이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5.7 시간으로 가장 길었으며, 평균 4.1개의 디지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블릿PC(75.0%)의 이용 경험이 타 유형대비 월등히 높았으며, 웨어러블 디바이스(25.0%)이용 경험 또한 높은 편이었다. 또한 온라인 쇼핑 시 문화/공연, 레저/취미와 같이 여가를 즐기는 품목의 소비가 많았고 도서(e-booK) 콘텐츠 이용 경험이 53.4%로 크게 두드러졌다.

30대 여성 '소셜 쇼오프'·50대 남성은 '딜라이트 모먼트' 원본보기 아이콘

30대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인 소셜 쇼오프(Social Show-off)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애착 성향이 뚜렷한 것이 특징이다. 개인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 행위 등 주로 자신을 과시하는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디지털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다는 분석이다.

한국인의 14.6%가 소셜 쇼오프 유형에 속하며 미혼자의 비중이 53.8%로 기혼자(46.2%)보다 높고, 여성이 53.8%로 남성(46.2%)보다 많은 편이다.

이 유형은 온라인 쇼핑 시 스마트폰(53.6%)보다 데스크탑PC(76.8%)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PC환경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꼼꼼하게 탐색, 비교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2016 한국인 디지털라이프스타일 쇼오프 유형(출처:DMC미디어)

2016 한국인 디지털라이프스타일 쇼오프 유형(출처:DMC미디어)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인의 18.4%를 차지하는 디지털 시크(Digital Chic)유형은 생활의 편리함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디바이스와 미디어를 이용했다.

남성(53%)과 사무직 종사자가 많은 30대(32.7%)의 비중이 높았으며, 이에 따라 업무 활용도가 높은 이메일을 통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95.7%로 가장 두드러졌다. 더불어 최근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이용 경험도 25.6%로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포텐셜 에너지(Potential Energy)유형은 디지털 디바이스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회관계망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에 매우 적극적이다. 20대의 비중이 36.7%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세대가 중심축을 이루고 있으며 한국인의 18.1%가 이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포텐셜 에너지 유형은 하루 평균 메신저 이용 시간이 1시간 47분으로 매우 길었으며, 대면 커뮤니케이션 보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더 익숙할 것이라고 분석됐다. 또한 휴대용 게임기 이용경험이 18.2%로 5개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가장 높았고, TV와 음원 콘텐츠 이용 경험도 각각 86.6%, 92.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16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는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간 DMC미디어에서 진행한 다양한 조사 결과를 재분석해 작성됐다.

각 조사는 성별,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자의 분포를 고려한 할당추출을 통해 전국남녀 총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휴식...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국내이슈

  •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해외이슈

  •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